요독증 원인 및 신장 기능 장애 증상과 합병증, 치료 관리

요독증은 신장이 손상돼 혈중 노폐물과 크레아티닌, 요소와 같은 독소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해서 생기는 신장부 전 증상입니다. 또한, 요독증은 신장이 대부분 손상돼 호르몬 불균형, 신진대사 저하뿐만 아니라 과도한 독성물질로 인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기적인 투석을 통해 혈류에서 노폐물과 체액, 독소 등을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 원인 및 신장 기능 장애 

신장 장애로 인한 요독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산 염기 항상성, 체액과 전해질 조절, 호르몬 생성과 분비, 노폐물 제거 등의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 장애는 대사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요독증은 빈혈과 갑상샘 저하증, 고혈압, 산혈증, 고칼륨 혈증, 영양실조와 같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 원인
신장 모형

 

요독증 원인

신장은 혈중 노폐물과 체액을 걸러내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전해질과 호르몬, 비타민 D, 에리스로포이에틴과 같은 산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독소가 혈액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 기능이 정상의 15% 미만으로 떨어지면 병에 걸리고 10% 미만으로 떨어지면 투석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장기능 장애

요독증은 일반적으로 신장 기능에 심각하고 돌이킬 수 없는 손상으로 발생하게 되며 특히 만성 신장 질환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고단백 음식과 위장 출혈, 약물 복용, 방광 파열, 탈수 또는 만성 신우신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신장이 더는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고 혈류에 축적되면서 치명적인 합병증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부전

요독증의 주요 원인은 신부전입니다. 신부전은 급성일 수도 있고 만성일 수도 있습니다. 급성 신부전은 일반적으로 중증 감염, 상당한 실혈, 중증 탈수 또는 신장에서 소변 배출을 막는 신장 결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 신부전은 제2형 당뇨병이나 다낭성 신장 질환 등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 원인
신부전 환자

 

요독증의 증상

만성 신장 질환 초기에서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요독증이 진단될 즈음에는 신장이 심하게 손상돼, 탈진과 피로감, 식욕 저하, 메스꺼움, 구토, 체중 감소 가려움증, 인지력 저하 등이 나타나게 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숨 쉴 때 오줌 같은 냄새가 나거나 입안에서 금속 맛이 나기도 하며 땀에 포함된 요소로 인해 피부에 황백색 결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요독증은 혈중 요소 농도가 상승하고 체액, 전해질, 호르몬 불균형, 신기능이 극도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요독증은 만성 신장 질환 후기 단계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신장 기능 상실이 급속한 경우, 요소와 크레아티닌과 같은 독성물질 자체가 다양한 신체 조직에 직간접적으로 독성을 보이게 됩니다.

 

요독증 치료 및 관리

요독증 치료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질소 폐기물이 혈액에 축적되지 않도록 신장 손상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또한, 신장이 회복되는 동안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는 투석이 필요할 수 있으며, 수액 요법, 수혈, 혈압 약물도 투여될 수 있습니다. 요독증의 급성 증상이 해결된 후에도, 약물과 투석, 식이요법과 이식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독증 치료
투석받는 요독증 환자

 

요독증 관리

요독증 환자는 혈압을 조절해야 하며 심장 질환 위험 요소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식이요법을 통해 염분과 칼륨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고 인산염과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한 철분 보충제, 빈혈치료제, 칼슘, 비타민 D, 갑상샘항진증으로 인한 뼈 손실을 피하고자 인 결합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