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항진증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T3 및 T4)을 생성하고 배출할 때 발생하게 되는 갑상선 중독증상으로 과활동성 갑상선이라고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기면 신진대사 속도를 높여, 특별한 원인 없이 체중이 줄거나, 손 떨림, 빠르거나 불규칙한 심장 박동과 같은 다양한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갑상선은 두 가지 주요 호르몬인 티록신(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3)을 생성해 신진대사를 비롯한 신체의 모든 세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은 지방과 탄수화물을 사용해 에너지를 만드는데 관여해 체온 조절을 하고 심박 수에도 영향을 미치며, 단백질 수치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감상샘 항진증 증상
갑상샘 항진증 증상

 

갑상샘 항진증 증상 및 합병증

갑상샘 항진증은 갑상선이 호르몬을 너무 만들고 방출해 중독증을 유발하고 신진대사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신진대사의 모든 부분은 갑상선이 만드는 호르몬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수 있습니다. 특히 원인 없이 체중이 줄거나 심장 박동 이상, 비정상적인 발한, 목 밑 부종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합병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경우 각종 심혈관계와 골격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고열과 혈전, 뇌졸중, 심방세동, 부정맥, 심부전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레이브스 안병증이라고 하는 안과 질환, 골다공증, 근육 약화, 월경 주기 또는 생식능력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샘 위치
갑상샘 이미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자가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면역 체계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과도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항체를 만들어 갑상선 항진증을 유발하게 되며, 갑상선 결절, 갑상선종, 갑상샘염, 항암제, 방사선, 외상, 요오드, 갑상선 저하증 치료 약도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요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위험 요인은, 갑상선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악성 빈혈과 제1형 당뇨병, 원발성 부신 기능 부전과 같은 병력이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드물게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요오드를 많이 섭취하거나 정맥 내 요오드화 조영제를 투여하거나 아미오다론도 요오드가 풍부해 갑상선 항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대 갑상선 중독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중독증의 한 형태로 때로는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생산과 배출을 말하지만, 갑상선 중독증은 더 넓은 의미가 있으며, 갑상샘이나 약물 등의 원인과 관계없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갑상샘 질환 진단
갑상샘 진단

 

갑상선 항진증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증상에 따라, 항갑상선제와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갑상선이 만드는 호르몬의 양을 늦추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원인에 따라 약물이나 다른 치료 없이도 호전될 수 있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악화하는 경우 갑상선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흡연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사람은 갑상선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과일과 채소, 견과류, 저지방 유제품, 통곡물, 지방이 적은 단백질, 오메가 3 불포화 지방산과 같은 음식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저혈당을 방지하는 데 중요하며, 살코기와 간, 김치, 콤부차, 케피어,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의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갑상샘 항진증에 나뿐 음식
갑상샘 항진증애 해로운 해조류

 

갑상샘 항진증에 나쁜 음식

갑상샘 항진증에는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이 해로울 수 있어, 해산물을 비롯한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브뤼셀 콩나물, 케일, 양배추와 같은 음식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글루텐은 갑상선 기능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밀, 보리, 맥아, 호밀 등은 피하는 것이 좋고, 카페인은 각성제이고 빠른 심박 수와 심계항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