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 원인 및 전조증상과 가능한 합병증 및 치료

구안와사는 얼굴 근육의 약화나 마비되는 질환으로, 얼굴이 뻣뻣하거나 한쪽으로 당기게 되면서 입이 돌아갈 수 있으며 얼굴 절반이 처진 것처럼 보이고 영향을 받은 쪽 눈이 잘 닫히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안와사는 대부분 전조증상이 없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발생하기 직전에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귀 뒤쪽에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안와사 원인 및 전조증상과 합병증

구안와사는 7번 뇌신경인 안면 신경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염증이 왜 생기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일부 바이러스 감염과의 연관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구안와사와 관련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는, 헤르페스와 수두, 대상포진, 감염성 단핵구증, 인플루엔자 B, 수족구병, 볼거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 증상
얼굴 신경 이상 증상이 있는 여성

 

구안와사 합병증

구안와사는 찬 데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는 병으로, 병변 측의 입꼬리를 땅기는 근육은 약해지는 데 반해 반대쪽은 정상이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표정을 지을 때 이상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구안와사는 안면 마비 증상 외에도, 안구와 구강 건조, 미각 소실, 귀 뒤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어지럼증과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구안와사 전조증상

구안와사는 흔하지는 않지만 발병하기 전에 귀 뒤쪽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증상, 혓바닥이 코팅된 것과 같은 느낌과 미각 저하, 눈을 감고 뜨는 것이 불편한 증상, 물을 마실 때 한쪽 입꼬리로 물이 새고,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것과 같은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관련된 증상이 지속하는 경우 구안와사를 의심해 보고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벨 마비 (Bell’s palsy)

구안와사는 와사풍이라고도 하는데, 19세기에 처음으로 이 질병을 기술한 스코틀랜드 외과 의사 찰스 벨(Charles Bell)의 이름에서 따서, 벨 마비 (Bell’s palsy)라고도 합니다. 구안와사는 전 세계적으로 한쪽 안면 마비 전체 원인의 70% 정도를 차지하며, 매년 1만 명당 1~4명에게 발생하며 아주 흔하지는 않지만, 주변에서 꾸준히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벨 마비
얼굴 한쪽 마비 증상

 

구안와사 증상

구안와사 증상은 일반적으로 얼굴의 한쪽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드물게는 양쪽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증상은 48~72시간에 걸쳐 갑자기 나타나게 되며, 치료 여부와 관계없이 몇 주 후에 호전되기 시작해 6개월 이내에 안면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가 회복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안면 근육 약화가 더 오래가거나 영구적으로 회복되지 않고 남을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가벼운 신경쇠약에서 전신 마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안면 신경은 많은 기능이 있어 신경이 손상되거나 마비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증상은 얼굴 한쪽이 갑자기 쇠약해지고, 눈이 감기지 않으며,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쪽으로 샐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 치료
구안와사 치료 법

 

구안와사 원인 및 치료

구안와사가 생기는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뇌신경 종창과 염증은 구안와사 환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대부분 전문가는, 휴면 중이던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신체적 외상, 기저질환 및 자가 면역 증후군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가장 높은 원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구안와사 치료

구완와사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는 안면 신경 기능 개선, 신경 손상 억제 및 영향을 받은 눈 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나 항바이러스제는, 안면 신경 염증과 손상 부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항바이러스 약물을 함께 사용하면 치료 속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