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냉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고추냉이는 흔히 와사비로 불리는 십자화 채소로, 주로 뿌리를 갈아서 음식의 풍미를 더 하고 살균 소독하는 용도로 사용하지만, 해독과 소화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 즐겨 먹는 고추냉이는 고대부터 항균, 항염증제로 사용됐을 뿐만 아니라 음식의 보존력을 높이고 사시미와 같은 날생선요리에서 식중독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냉이 효능 및 영양성분

고추냉이에는 3-부 테닐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페닐 에틸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등의 알릴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풍부해 매운맛과 향으로 음식에 맛을 더하고 살균 작용을 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추냉이의 강한 향은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기름기가 없어서 그리 오래가지 않고, 오히려 개운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고추냉이 효능
고추냉이 간것과 와사비 과자

 

고추냉이 영양성분

고추냉이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를 비롯한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등의 필수 영양소와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망간, 마그네슘, 아연, 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뿐만 아니라, 비타민 B1, B2, B3, B6, 엽산 등의 비타민 B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균 작용 및 식중독 예방

고추냉이는 조미료 이상으로 다양한 약용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강력한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식중독 해독제로 오랫동안 사용돼온 고추냉이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살모넬라균, 대장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알릴 이소티오시아네이트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고추냉이는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배변을 조절하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담즙 생산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간과 담낭 기능을 활성화해 소화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추냉이를 한 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산 역류, 설사 또는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자
호흡기 치료

 

호흡기 건강

고추냉이는 강력한 살균 효과가 있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강과 부비강에서 강력한 반응을 일으키는 고추냉이는, 알릴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같은 기체를 방출해, 인플루엔자나 폐렴을 유발하는 병원균 증식을 억제할 수 있으며, 비강을 열고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추냉이 특성과 용도

고추냉이는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의 맛과는 다른 매운맛이 있습니다. 캅사이신은 혀에 화끈거리는 느낌을 주는 반면, 고추냉이는 후각에 영향을 주어 비강에 영향을 미치는 증기를 방출해 매운 향을 유발합니다. 고추냉이의 매운맛은 겨자와 더 비슷하며 생선회와 초밥 등의 조미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우동과 같은 다양한 일본 요리에도 사용됩니다.

 

고추냉이 먹는 법
고추냉이 먹는 법

 

고추냉이 먹는 법과 주의점

고추냉이를 갈면 알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 화합물이 반출돼, 눈과 코, 목 점막을 자극하기도 하는데 식초는 매운맛을 중화시키고 풍미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추냉이는 먹기 전에 갈아야 하며, 전통적으로 상어 가죽 강판에 원을 그리며 갈아서 먹는 데 고추냉이의 깊은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준비 후 약 4~5분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냉이 주의점

고추냉이는 드물기는 하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처음에는 부비동이 깨끗해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천명음이나 두드러기, 입가 가려움증,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튜브 형태의 고추냉이도 다양한 물질과 식용 색소가 들어가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