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씨오일 효능 및 영양 성분, 하루 섭취량과 주의점

대마씨 오일은 칸나비스 사티바(Cannabis sativa) 씨앗을 냉간 압착해 얻은 오일로, 대마초와 같은 식물군이지만 다른 식물로 가장 큰 차이점은 함유하고 있는 테트라히드로칸나비놀(THC)의 함량입니다. 대마초는 최대 28% THC를 함유하지만, 대마마씨 오일은 0.3%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흥분을 일으키지 않지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으로 사용됩니다.

 

대마씨오일 효능 및 영양 성분

대마씨 오일은 필수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 건강과 심혈관,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칸나비노이드와 테르펜, 플라보노이드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조절하는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만성 염증과 통증, 스트레스 해소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대마씨 효능
대마씨오일

 

대마씨 오일 영양 성분

대마 씨앗에는 치아시드보다 두 배나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으며, 오메가-3와 오메가 -6 지방산, 비타민 A, C, E 및 B군과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마그네슘, 섬유질 등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심장 건강, 면역 체계, 신진대사, 관절, 피부, 에너지 및 뇌 기능에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 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마씨 효능

대마씨 오일의 다양한 효능은 리놀레산과 알파-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 등의 고도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고르고 풍부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마씨 오일에 함유된 오메가-6(리놀레산)과 오메가-3(알파-리놀렌산) 비율이 3:1로, 인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적정 지방산 비율을 가지고 있어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염증으로 인한 순환장애 환자
맥박 측정

 

항염 효과

대마씨에 풍부한 감마-리놀레산(GLA)은 염증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오랫동안 관절염과 각종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연구에서도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게 대마씨오일과 달맞이꽃 오일을 투여한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었으며, 통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혈관계 건강

대마씨 오일의 감마-리놀렌산은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고지혈증과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마씨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적절한 비율로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관리
피부 건강에 좋은 대마씨오일

 

피부 건강

대마씨 오일은 오메가 3와 오메가 6 등의 불포화 지방산뿐만 아니라 비타민 E도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피부 건강과 탄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대마씨오일을 국소적으로 사용하면 건조함과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습진과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뿐만 아니라 여드름,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관리하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균형

대마씨오일에는 인체 호르몬과 유사한 화합물인 프로스타글란딘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감마리놀레산이 풍부해 호르몬 건강을 개선하고 월경통과 같은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마종자유이 유방 압통, 부기, 과민성 및 우울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폐경기를 겪는 노인 여성의 호르몬 건강을 개선하고 일과성 열감, 과민성 및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마씨 오일 식용
대마씨오일 섭취량

 

대마씨 오일 하루 섭취량과 주의점

대마 씨앗의 주요 성분인 감마리놀렌산은, 설탕 갈망을 줄일 수 있으며 식욕 억제제 역할을 하여 체중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저장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대마씨 오일도 지방질로 이루어진 만 큰 적절하게 섭취해야 하며 하루 권장량은 14-28ml(1-2큰술)로, 8~16g의 오메가 6과 3~6g의 오메가 3가 들어 있습니다.

 

대마씨 섭취 시 주의점

대마씨는 껍질을 벗긴 상태로 유통돼 음식으로 사용될 만큼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지방질이 많기 때문에 한꺼번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살이 찌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마씨오일은 쉽게 산패될 수 있어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