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 속의 진주 칡,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흙 속의 진주 칡,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흔히 흙 속의 진주라 불리는 칡은, 탄수화물과 무기질, 비타민C등 각종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칡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동의보감에서도, "칡은 독성이 없고 체질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흙속의 진주라는 칡뿌리에는, 사포닌과 프메라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심장 질환에 특히 좋습니다. 또한, 숙취를 해독하고 위장과 간장을 보호하며, 소화불량, 해열, 설사, 변비, 당뇨, 피로 회복등 많은 곳에 효능이 뛰어나며, 기침 감기, 두통, 변비와 어깨 결림에도 좋습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칡의 영양을 쉽게 흡수할수 있는 칡즙은,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꼽히는, 고혈압과 당뇨, 급성심근경색과 뇌졸중을 예방하며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칡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생칡에서 채취하는 칡즙에는, 페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중금속을 분해 하여 배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오염에 노출되는 현대인들은, 평상시 칡즙을 복용하면 중금속 중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칡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성분은 유해성 금성이온과 착염을 형성하여 체내 중금속량을 감소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칡즙은 또한 숙취를 해소 하는데도 탁월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칡즙에는 카테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고 간을 건강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연구실험 에서도, ‘소주에 칡즙이나 칡을 썰어서 넣으면 약15~17% 정도가 희석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몸 속에 알데히드 성분이 생기게 되며, 칡뿌리는 알데히드를 절반 이상을 줄이며, 피로를 빨리 풀어 주며, 칡속의 갈분은, 알코올의 농도를 변화시켜서, 혈중 알코올농도를 빠르게 낮추며 술을 빨리 깨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칡은 갱년기 여성들의 자주 나타나는, 안면홍조와 발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치료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칡뿌리에 들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효능으로,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수십배 이상 함유하고 있어, 여성들의 폐경기와 갱년기, 산후조리에도 좋습니다.

 

칡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칡즙에는, 다이제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홍화씨나 달걀, 우유, 멸치, 연어 등과 함께 먹게 되면 칡즙이 인체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료에 더욱 좋은 효능을 보일수 있습니다. 칡은 열이 많고, 땀이 많은 증상에도 좋아서, 땀구멍을 열어주고 가슴의 열을 없애는 효능또한 좋습니다.칡은 찬 성질로 부작용이 따를수도 있습니다. 몸이 냉한 사람이나, 기력이 없으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사람, 위장이 약한 사람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중인 여성들도 부작용 유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