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파킨슨병은 흑질로 불리는 뇌에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의 기능 저하나 소실로 발생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으로 치매 다음을 가장 흔한 신경질환 중 하나입니다. 파킨슨병은 주로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자주 발생해 주의해야 합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등을 알아봅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파킨슨병 원인 및 증상

파킨슨병은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의 점진적인 손실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떨림, 운동완서, 경직, 자세 불안정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비운동 증상도 나타나, 인지, 기분, 자율 기능에 영향을 미쳐 자주 넘어질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흑색질에서 도파민 생성 세포가 손실되는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환자는 가족력이 있고 유전적 이상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환자는 가족력이나 명확한 유전적 표지 없이 발생합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과 독소 노출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트리거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언제 처음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많은 환자가 파킨슨병의 주요 3대 증상인 서동, 안정 떨림, 근육 강직이 나타나기 전에 피로, 허약, 짜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걸음걸이와 자세 변화, 표정 부족, 글씨 크기나 목소리 크기 감소 등도 초기 증상입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

 

파킨슨병의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며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발병 나이와 증상 사이의 상관관계에 연구 보고는 없지만, 특정 요인이 발병과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은 더 많은 떨림을 경험할 수 있지만, 노인은 심한 운동 증상, 보행 장애 균형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 6가지

 

  • 떨림 증상

떨림 증상은 파킨슨병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대개 손이나 손가락의 사지에서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팔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쪽 발까지 '확산'되기 전에 다른 쪽 손에서 시작됩니다. 떨림 증상은 쉬고 있을 때 심해지고, 작업할 때 증상이 줄어듭니다.

 

  • 운동완서증

서동증으로도 불리는 운동완서증은 느린 움직임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움직임이 느린 것을 발합니다. 또한, 협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걷기가 더듬거리거나 걷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며, 간단한 일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근육 경직

파킨슨병은 뻣뻣한 근육 경직과 경련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성이라고도 하는, 근육 경직은, 쓰기, 단추 끼우기, 신발 끈 묶기와 같은 단순 작업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강직은 근육을 늘어나거나 이완되는 것을 방해하여, 몸을 뒤집거나 눕거나 일어날 때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증상 노인

 

  • 수면 장애

파킨슨병 환자에서 수면 문제는 흔히 발생하며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떨림, 강직과 통증뿐만 아니라 하지불안증후군 등으로 수면이 영향을 받는 경우 낮에 피곤하고 졸릴 수 있습니다.

 

  • 후각 상실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은 후각이 예전만큼 강하지 않거나 무슨 냄새인지 알아차릴 수 없을 만큼 저하될 수 있습니다. 후각 상실은 파킨슨병 증상이 나타나기 몇 년 전에 시작될 수 있으며, 좋아하는 음식의 냄새를 맡는 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불안 증상

파킨슨병 환자는 초기 단계에서 알츠하이머병과 같이 걱정이나 두려움과 같은 불안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안의 일반적인 증상은 공포감, 지속적인 걱정, 집중 곤란, 발한, 두근거림, 숨 가쁨 등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 관리

파킨슨병은 완치할 수 없으며, 증상을 조절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은, 도파민 수치를 증가시켜 운동 증상을 개선하는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때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