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포르민 효능 및 기능 복용법과 부작용

메트포르민(Metformin)은 제2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가장 널리 처방되는 약물로, 포도당 생성과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해 제2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 항노화, 항암, 체중과 면역 조절, 골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트포르민 효능 및 기능 복용법과 부작용 등을 알아봅니다.

 

메트포르민 효능 및 기능 복용법과 부작용

 

메트포르민 기능 및 효능

 

메트포르민은 근육의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제2형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AMP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 신호 활성화, 자가포식 증가, 연골 세포 아포토시스 감소와 항염증 효과가 있어, 암세포사멸을 촉진하고, 골관절염을 방지하며,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고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메트포민은 간에서 포도당 생성을 줄이고 골격근과 내피, 지방 조직 등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전증에서 당뇨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도당 흡수와 식욕을 낮춰주어 체중 증가를 방지하고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트포르민 유래

메트포르민은 원래 프랑스 라일락 식물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오랫동안 당뇨병에 사용됐으며, 현재의 정제 형태는 1970년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메트포르민은 당뇨병 전단계에서부터 만성 당뇨병과 임신성 당뇨병 환자 등 혈당이 높은 경우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혈당 체크하는 임신성 당뇨병 환자

 

메트포르민 효능 4가지

 

  • 당뇨병 합병증

방지 메트포르민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먼저 사용되는 처방 약으로, 다른 당뇨병약인 레파글리니드만큼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아 과체중인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불임 치료

메트포르민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으로 인한 불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PCOS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증가하는 내분비 질환으로, PCOS가 있는 여성의 불임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메타분석에서도 임신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랫배 잡고 있는 비만 여성 사진

 

  • 다이어트 효과

메트포르민은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지만, 간에서 AMPK를 활성화해 에너지를 만드는 ATP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에서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고 혈당을 낮추고 지방을 태우며, 식욕과 체중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노화 방지

메트포르민은 AMPK를 활성화해 NF-kB 신호 전달을 억제하고 세포 염증을 줄이며, IGF-1 신호 전달 및 mTOR 신호 전달을 억제하여 자가포식을 억제하여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기와 면역력 조절 기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트포르민 복용량, 메트포르민염산염 약물

 

메트포르민 복용량

메트포르민은 저용량으로 시작해야 하며, 보통 하루 2~3회, 1회당 500mg 정도를 식사와 함께 복용하며, 매주 500mg씩 점차적으로 증량하며, 2000mg까지 투약할 경우, 하루 2회 아침, 저녁에 복용합니다. 또한, 2000mg을 초과할 때는 하루 3회로 나누어 식사와 함께 복약하고 하루 최대 2550mg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메트포르민 부작용

메트포르민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복부 불쾌감, 배탈, 설사 등의 소화기 장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저혈당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식사 중이나 식후에 복용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2 결핍, 젖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