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고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풋고추는 완전히 익지 않을 때 수확해 신선 채소로 생식용으로 활용하는데 매운맛이 강한 청양고추와 같은 신미종보다는 오이고추와 같이 맵지 않은 감미종이 인기가 있습니다. 고추는 흔히 붉게 익혀 양념으로 사용해 왔지만,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풋고추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풋고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풋고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풋고추 효능 및 영양성분

 

풋고추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도 많이 들어 있어 심박 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캡사이신은 강력한 항균 특성이 있어 병원균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풋고추 영양성분

풋고추에는 베타카로틴과 엽록소, 페놀산, 캅사이신 등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활성 성분과 단백질, 탄수화물, 당분, 지질, 비타민A, B, C, E, K,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아연, 나트륨 등 등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질 등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풋고추 효능 6가지

 

  • 심혈관 건강

풋고추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캅사이신 섬유질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키고 섬유소 용해 활성을 증가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풋고추 심혈관 건강ㅡ 초절임 고추 먹는 여성

 

  • 혈당 관리

풋고추는 열량이 적고 섬유질과 캅사이신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풋고추는 혈당 수치의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당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염증과 통증 완화

풋고추는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풋고추는 칼슘과 비타민K 등의 뼈에 좋은 성분도 풍부해 골다공증 관절염과 같은 질환의 증상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빈혈 예방

풋고추에는 철분과 비타민C가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풋고추에 풍부한 비타민C 함량은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철분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로 비 헴 철분 흡수, 저장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피부 건강

풋고추에 풍부한 비타민C는 환원력을 가진 항산화제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는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알레르기, 피부세포 재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강에 좋은 춧고추, 피부염이 생긴 여성 사진

 

  • 다이어트 효과

풋고추에 함유된 캅사이신은 지방 분해를 촉진해 내장지방을 방지하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풋고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으면서도 매운맛 성분인 캅사이신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며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풋고추 먹는 법

풋고추는 된장이나 고추장에 찍어 먹는 생식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찌개류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양념에 무쳐 먹고, 햇볕에 말려서 찹쌀풀에 버무려 기름에 튀긴 부각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가 먹고 소금물에 삭혀서 먹기도 합니다.

 

고추 먹는 법, 풋고추가 많이 달린 고추 사진

 

  • 풋고추 된장

풋고추는 된장에 찍어 먹으면 간단하고 맛도 좋지만, 고추에 없는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고추에 풍부한 캅사이신과 된장의 이소플라본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풋고추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열에 소실될 수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풋고추 주의점

풋고추에도 캅사이신이 상당량 들어 있어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위장을 자극해 위장 점막을 손상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매운 고추는 3개, 오이고추는 5개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프 사이 신과 칼륨이 풍부해 신장이 약하거나 담석증 위장염 등이 있는 사람은 신장에 부담을 주고 담석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