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원인 및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주로 반복적인 손가락사용으로 인해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에 염증이 생겨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방아쇠 소리와 유사한 저항과 딸깍거리는 마찰음이 들린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엄지를 포함한 모든 손가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원인 및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및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놓았을 때 손가락이 걸리거나 고정되는 질환으로 손가락 굴근 힘줄 장애로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가락의 반복적인 움직임과 사용, 류머티즘 관절염, 당뇨병, 통풍 등이 트리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사용할 때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목차

  •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및 원인
  •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 방아쇠수지증후군 분포
  • 방아쇠수지증후군 주사 치료
  •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은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과도한 손가락사용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계속해서 자극을 받으면 힘줄에 작은 조직 덩어리인 결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결절은 힘줄이 부드럽게 미끄러지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저항하게 되고 딸깍거리며 펴지게 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 환자 손 사진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은, 움켜쥐기를 반복하는 것과 같은 잦은 손가락사용과 장시간 손에 무리가 가는 직업과 취미 등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사람도 위험이 더 크고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손가락에 통증과 경직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으로,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은 손가락으로 들어가는 굴근 초라고 불리는 터널 입구에서 힘줄이 결리게 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환자는 A1 도르래라고 불리는 터널 입구가 두꺼워지고 좁아져 힘줄이 통과할 때마다 마찰을 일으키면서 더 부풀어 오르고 뻣뻣해지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염증으로 인해 힘줄이 붓거나 결절이 생성돼 발생하며 주로 약지와 엄지손가락에 발생하지만, 어느 손가락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힘줄 덮개의 근위 부분인 도르래 덮개에 발생하지만, 근위지절간관절, 원위지절 간 관절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분포

방아쇠수지증후군은 8세 이전에 첫 번째 최고점을 보이고, 40대와 50대 환자에서 두 번째 최고점을 보이는 이중 발생률을 보지만 성인에게 더 흔합니다. 어린이에게 방아쇠가 생기면 엄지손가락에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여성은 방아쇠 수지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훨씬 더 크며 일반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손에 영향을 받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에 걸린 주부 사진

 

방아쇠수지증후군 주사 치료

방아쇠수지증후군 초기에는, 얼음찜질, 스트레칭,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치료법은 영향을 받은 힘줄 외피에 코르티손 주사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코르티손 2회 주사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직업, 스포츠, 취미 등 반복적으로 손을 사용하거나 쥐는 행위가 원인이 될 수 있어 중간중간 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을 많이 사용한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손목과 손가락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하고 강화하는 운동을 해야 하며, 작업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