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민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글루타민은 우리 몸에서 가장 풍부한 아미노산으로 단백질과 근육 합성뿐만 아니라 다른 아미노산과 포도당 합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장 세포에서 에너지로 변환되어 소화기와 근육 회복을 돕고 간을 해독하며 ​​면역력 향상과 치유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글루타민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글루타민 효능 및 부작용, 많은 음식과 섭취량

 

글루타민 효능 및 특성

 

글루타민은 다양한 기능을 하며 단백질 합성을 위한 기질, 근육 성장을 위한 동화작용, 산-염기 균형, 간과 신장의 포도당 합성을 위한 기질, 장과 세포의 연료, 장기 간 질소 수송, 신경 전달 물질 합성과 핵산 합성과 글루타티온 생산의 전구체로 면역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목차
  1. 글루타민 효능 및 특성
  2. 글루타민 효능 6가지
  3. 면역력 향상
  4. 항산화 항염 효과
  5. 상처 치유 및 회복
  6. 근육 및 근력 향상
  7. 소화기 건강
  8. 뇌 건강과 치매 방지
  9. 글루타민 많은 음식
  10. 글루타민 섭취량
  11. 글루타민 부작용

 

글루타민은 화학식이 C 5 H 10 N 2 O 3인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 합성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단백질 식품에서도 흔히 발견됩니다. 혈류에서 가장 풍부한 글루타민은 혈중 아미노산 질소의 30~35%를 차지하며, 골격근의 약 60%가 글루타민으로 구성되어 있어 근육 합성과 유지, pH 균형 암모니아 제거에도 사용됩니다.

 

글루타민 효능 6가지

 

  • 면역력 향상

글루타민은 백혈구인 림프구의 주요 연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글루타티온 생성과 소화기 건강과 면역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민은 염증을 줄이고 치료 회복과 합병증 방지뿐만 아니라, 장염, 장누수증후군과 같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항산화 항염 효과

글루타민은, 인터루킨 6 (IL-6), TNF-ɑ 및 C 반응성 단백질을 억제해 항염증제 역할을 하며, 내인성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 생성을 촉진해 항산화 활성에 도움이 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글루타민은, 글루타티온 저장량을 늘려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회복에 도움이 되는 글루타민, 머리 부상당한 여성,

 

  • 상처 치유 및 회복

글루타민은 외상과 중병 환자의 사망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몸은, 부상, 감염, 화상, 수술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호르몬이 글루타민 저장량이 감소해, 상처 치유와 회복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글루타민 보충제가 도움이 됩니다.

 

  • 근육 및 근력 향상

글루타민은 근육 단백질을 합성하고 유지해 근육 증가와 지방 연소를 촉진하며 피로를 줄이고 근력과 운동 능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과 근력 손실을 방지하고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글루타민은 장 투과성을 조절하고, 장 내벽 세포 성장을 촉진하여 장 장벽을 강화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의 점막 장벽을 보호하고 장누수증후군을 방지하며,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뇌 건강과 치매 방지

글루타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타메이트의 전구체로 뇌 세포 건강과 기능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노인에서 글루타민과 글루타메이트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양한 뇌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 많은 음식

글루타민은 콩류와 시금치, 파슬리, 적양배추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 식품과 육류 고기, 생선, 유제품과 같은 동물 단백질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보다 소화하기 쉬운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식단에서 3~6g의 글루타민을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글루타민이 풍부한 음식과 보충제

 

글루타민 섭취량

글루타민 결핍은 드물며 섭취 부족보다는 유전적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두 번 2~5g을 섭취하며,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경우 하루에 두 번 최대 10g을 섭취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 최대 20~30g까지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타민 부작용

글루타민 보충제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기침과 배변 변화, 팽만감이나 경련과 같은 가벼운 위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변이나 피부색 변화, 허리 통증, 빠른 심장 박동, 현기증, 발진 등 피부 반응도 보고된 바 있으며,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