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판막증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심장판막증은 심장에 있는 판막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질환으로 크게 협착증과 폐쇄 부전증이 있습니다. 심장에는 4개의 판막이 있어 적절한 방향으로 피가 흐르게 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판막이 제대로 열리지 않거나 닫히지 않으면서 혈류가 방해받는 것을 심장판막증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심장판막증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원인 및 진단과 치료

 

심장판막증 원인 및 증상

 

심장에는 심장 박동 때마다 열리고 닫히는 판막이 있어 혈액이 심장의 체임버를 통해 일정하게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으로 판막이 망가져서 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심장판막증은 심장의 4개 판막 중 하나 이상의 오작동이나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차
  1. 심장판막증 원인 및 증상
  2. 심장판막증 원인
  3. 심장 판막 협착증
  4. 심장 판막 부전
  5. 심장판막증 증상
  6. 심장판막증 진단
  7. 심장판막증 치료

 

심장판막증은 심장 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흔한 질환입니다. 심장에는, 삼첨판, 폐판, 승모판, 대동맥판 등의 판막이 있어 열리고 닫히며 혈액이 일방으로 흐르도록 합니다. 심장이 뛰면 판막이 열리고 심장 박동 사이에는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닫혀야 하지만 제대로 열리거나 닫히지 않는 것이 심장판막증입니다.

 

심장판막증 원인

 

심장판막증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원인에는, 선천적 심장 판막 결함과 감염, 노화에 따른 심장 판막 퇴화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화로 인한 마모나 고혈압 유병률 증가가 큰 원인이 됩니다. 또한, 패혈성 인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감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판막에 흉터가 생겨 심장판막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은 크게 2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판막 부위가 좁아져 완전히 열리지 않거나 혈액 흐름이 막힐 수 있으며, 이를 판막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혈액이 잘못된 방향으로 거꾸로 흐를 수 있으며 이를 판막 역류증이라고 합니다.

 

심장판막증이 있는 노인

 

  • 심장 판막 협착증

판막 협착증이 생기면 판막 입구가 좁아지고 판막을 통해 흐를 수 있는 혈류가 줄어듭니다. 가벼운 협착증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판막이 너무 좁아져서 혈류와 심장 기능을 저하하고 심장 박동을 더 세게 만들고 전신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심장 판막 부전

판막 부전은 판막엽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혈액이 누출될 때 발생합니다. 승모판 탈출증이 있으면 역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승모판 역류라고 하며, 이로 인해 심장이 더 세게 펌프질을 해야 하지만 혈류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판막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심장 판막 문제가 악화하면 부정맥과 다양한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소한 혈류를 보충하기 위해 심장이 더 세게 뛰게 되며, 심장 판막 질환이 감염으로 발생한 경우 발열, 오한 또는 몸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웅크리고 있는 심장판막증 여성

 

심장 판막 질환에서는 심장의 판막 중 하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심장질환 일종으로 일부 환자는 수년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활동 중이거나 쉬고 있을 때, 누워 있을 때도 숨이 가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빈맥과 부동맥, 만성적인 피로감, 가슴 통증, 현기증, 발목과 발의 붓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증 진단

심장판막증은 청진기를 통해 심장 박동과 잡음의 위치, 소리, 리듬에 따라 심장 판막 역류 또는 협착 인지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초음파검사는 음파를 사용해 심장 판막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검사입니다.

 

심장판막증 치료

심장판막증 치료는 증상이 심각하지 않으면 약물치료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 판막에 질병이 발생하고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경우 수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관련된 판막과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심장을 열지 않고도 판막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베타 차단제 복용하는 심장판막증 환자

 

심장판막증은 약물치료로 완치할 수는 없지만,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베타 차단제나 다이곡신, 칼슘 통로 차단제는 심박 수를 조절하고 부정맥을 예방하며 이뇨제나 혈관 확장제는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활동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