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크랜베리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크랜베리는 북미가 원산지인 진달랫과 상록 관목으로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해 요로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칠면조 요리에 잘 어울려 추수감사절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며, 포도, 블루베리와 함께 북미의 3대 과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건크랜베리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건크랜베리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건크랜베리 효능 및 특성

 

건크랜베리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유기산이 풍부하면서도 유착 방지 효과가 있어, 비뇨기 내벽의 요로 상피 세포에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부착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위벽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며, 치석과 잇몸 염증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건크랜베리 효능 및 특성
  2. 크랜베리 활성 성분
  3. 건크랜베리 효능 6가지
  4. 항산화 작용
  5. 대사증후군 예방
  6. 요로감염 예방과 치료
  7. 소화기 건강
  8. 근육 경련 완화
  9. 뼈와 치아 건강
  10. 크랜베리 먹는 법
  11. 크랜베리 주의점

 

크랜베리는 독특한 과일 중 하나로, 꽃이 두루미의 머리와 부리와 닮았다고 해서 두루미 열매라고 부르면서 붙여진 이름으로 알려졌습니다. 갓 딴 크랜베리는 너무 시어서 과일로 즐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건조하면 과당이 증가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스나 음료, 소스, 분말 형태 ​​등으로 가공되며 5%만 신선하게 판매됩니다.

 

크랜베리 활성 성분

크랜베리에는 페놀 화합물과 플라바놀, 프로안토시아니딘, 테르펜과 스테롤, 벤조산, 시트르산, 퀸산, 말산, 우르 솔릭 산 등의 생리활성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나트륨, 식이섬유 등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건크랜베리 효능 6가지

 

  • 항산화 작용

건크랜베리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농축돼 있어 활성산소종(ROS)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고 염증을 조절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류머티즘 관절염,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미네랄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대사증후군 환자

 

  • 대사증후군 예방

크랜베리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뇌졸중 등 만성질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타 분석에서도 크랜베리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만과 대사증후군, 심장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요로감염 예방과 치료

건크랜베리는 요로감염에 널리 사용되는 약으로 프로안토시아니딘과 유기산이 풍부해 대장균과 박테리아 유착을 방지하는 특성이 있어 요로감염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크랜베리 추출물이 세포 섬모를 자극해 박테리아가 방광 세포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소화기 건강

크랜베리에 풍부한 프로안토시아니딘과 같은 폴리페놀은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염증을 억제해, 장염과 위궤양을 방지하며 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단쇄지방산 생성과 장환경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과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근육 경련 완화

건크랜베리에는 근육 기능에 필수적인 마그네슘이 풍부해 근육통과 경련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힘든 운동 후에 팔과 다리의 근육이 긴장될 때, 크랜베리 주스나 건크랜베리를 한 줌 먹으면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크랜베리 주스 들고 있는 여성

 

  • 뼈와 치아 건강

크랜베리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 벤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충치, 잇몸 질환, 구강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미네랄과 케르세틴은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 염증과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크랜베리 먹는 법

건크랜베리는 휴대성이 좋고 간편한 간식으로도 좋아서 트레일 믹스, 오트밀, 요구르트 등에 넣거나 단독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지가 아닌 곳에서는, 주스나 잼 건과일 형태로 소비되는 반면, 산지에서는 생으로 먹기도 합니다. 특히 추수감사절에 크랜베리 ​​소스는 칠면조와 함께 곁들이는 필수품으로, 평소에도 통곡물, 시리얼 등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잘 익은 야생 크랜베리

 

크랜베리 주의점

크랜베리는 다른 많은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크랜베리의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설사나 복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크랜베리에는 민감한 사람은 신장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