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류신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이소류신(isoleucine)은 분지쇄 아미노산(BCAA) 중 하나로, 단백질과 근육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과 혈당을 조절하며, 헤모글로빈 생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신경 기능에 도움을 주고 판단력과 반사 속도를 올리고, 피로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소류신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이소류신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이소류신 특성 및 효능

 

이소류신은 단백질과 근육 대사, 면역력, 혈당 관리 도움을 주어 근력과 지구력을 높이고 헤모글로빈 생성, 질소 노폐물을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염증을 줄이고 인지 기능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이소류신 특성 및 효능
  2. 이소류신 효능 6가지
  3. 근육 합성과 회복
  4. 에너지 생성 촉진
  5. 면역력 향상
  6. 혈당 수치 조절
  7. 항산화 항염효과
  8. 뇌와 신경 기능 향상
  9. 이소류신 결핍증
  10. 이소류신 많은 음식
  11. 이소류신 섭취량
  12. 이소류신 주의점

 

이소류신은 4개의 탄소 원자와 수소 원자로 구성된 측쇄를 가지며 이중 결합을 포함하지 않고, 류신, 발린과 함께 분지쇄 사슬 아미노산을 구성합니다. 이소류신은 단백질에서 한 가지 형태로만 존재하는데, D- 및 L-이소류신, D- 및 L-알로 이소류신 등 네 가지 입체이성질체가 있습니다.

 

이소류신 효능 6가지

 

  • 근육 합성과 회복

이소류신은 근육 단백질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mTOR 경로를 활성화함으로써 근육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키고 코티솔을 감소시켜 근육 성장을 강화하고 호르몬 균형을 개선하며 근육 파괴를 예방하고 합성을 촉진해 근육통을 줄이고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소류신 효능 근육 합성과 회복, 근육 운동하는 여성

 

  • 에너지 생성 촉진

이소류신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특히 L 이소류신은 세포의 ATP 생성을 담당하는 크렙스 주기라고도 알려진 구연산 주기의 핵심 요소로, 효율적인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운동 기능을 촉진하고 피로를 줄이며 활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이소류신은 감염과 질병을 방지하는 T세포와 자연살해세포 등 면역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β-디펜신의 발현 증가를 통해, 면역계와 세포 반응 물질을 포함한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혈당 수치 조절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필요한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어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소류신은 포도당을 세포로 운반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반출을 자극해 에너지 생성과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 항산화 항염효과

이소류신은 염증을 줄이고 성장과 면역, 신진대사와 같은 다양한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세포 및 방어 물질 기능을 촉진하고 만성 염증으로 인한 질병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낮추고 혈관과 간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뇌와 신경 기능 향상

이소류신은 신경 전달 물질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으로 뇌의 주요 흥분성 신경 전달 물질인 글루타메이트 합성에 중요한 질소 공여체입니다. 또한, 기분과 기억력, 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이소류신 결핍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잘 나타나

 

이소류신 결핍증

이소류신 결핍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으로는 두통, 현기증, 피로, 우울증, 과민 반응과 혼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이소류신 결핍증은 근육 약화, 기력 저하, 떨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저혈당증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소류신 많은 음식

이소류신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이나 보충제와 같은 외부 공급원을 통해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소류신이 많은 음식은, 단백질이 풍부한 육류 고기와 가금류, 생선, 계란, 치즈, 렌즈콩, 견과류, 유제품, 콩류 등이 있으며, 퀴노아, 치아시드와 같은 곡물과 씨앗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소류신 많은 음식, 생선과 계란 씨앗 음식

 

이소류신 섭취량

이소류신 보충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2000mg으로 하루 3회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지쇄 아미노산(BCAA) 중 하나인 이소류신은, 다른 분지쇄 아미노산인, 류신, 발린과 함께 섭취해야 하며 이소류신 1000mg을 섭취하는 경우 발린 1000mg과 류신 2000mg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소류신 주의점

이소류신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지만, 단독으로 사용하면 질소 균형에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메스꺼움, 복통, 설사 등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박 수와 혈압 증가, 두통, 불면증이 포함됩니다. 또한, 혈액 희석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다량 복용하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