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블루베리의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블루베리는 북미가 원산지로 알려진 진달랫과에 속하는 과수로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때 귀농하던 사람이 가장 선호하던 과수이기도 한 블루베리는 가격도 저렴해져 제철에 많이 사 말리거나 냉동해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냉동 블루베리의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냉동 블루베리의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블루베리의 효능 및 영양소

 

블루베리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타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시력 보호, 두뇌 건강과 다이어트,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1. 블루베리의 효능 및 영양소
  2. 블루베리 영양소
  3. 냉동 블루베리 효능 6가지
  4. 항산화 효과
  5. 심혈관 건강
  6. 당뇨병 관리
  7. 눈 건강과 시력 보호
  8. 대사증후군과 비만 방지
  9. 치매 예방
  10. 블루베리 먹는 법
  11. 블루베리 섭취량과 주의점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레스베라트롤 등이 풍부해 모든 과일과 채소 중에서도 가장 높은 항산화 효능을 가진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냉동보관 시 안토시아닌 함량이 생블루베리보다 2.7배 높아져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영양소

블루베리에는 프로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레스베라트롤, 카테킨, 케르세틴, 캠페롤, 플라보놀, 미리세틴, 클로로겐산, 프테로스틸벤 등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E, K, 칼슘과 칼륨, 철분, 구리, 인, 마그네슘, 망간, 아연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효능 6가지

 

신선한 블루베리

 

  • 항산화 효과

블루베리에는 프로 안토시아닌과 클로로겐산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세포를 보호하며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며 만성 질환과 퇴행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과 심장병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스트앵글리아대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6개월간 하루 150g을 를 섭취한 그룹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 위험이 12~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당뇨병 관리

블루베리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블루베리는 혈당을 줄이고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사를 한 후에도 혈당 스파이크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눈 건강과 시력 보호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좋은 프로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지아잔틴 등을 함유하고 있어,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하고 망막을 보호하며 노인성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돕신은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물질로, 수치가 저하되면 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 대사증후군과 비만 방지

다양한 항산화제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100g당 45∼55kcal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는 산화성 염증을 억제해, 복부 지방을 줄이고 대사증후군과 비만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치매 예방

블루베리는 인지력 저하를 늦추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 신시내티대 의과대학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경도인지장애 노인 4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블루베리가 참가자의 기억력과 뇌 기능을 활성화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기 기억 상실증 노인과 치료사

 

블루베리 먹는 법

블루베리는 신선하게 판매되거나, 급속 냉동, 퓌레, 주스, 건조 또는 분말 형태로 가공되어 유통되기도 합니다. 블루베리는 과일 자체로 즐기거나 샐러드, 요구르트, 시리얼 등에 추가해도 좋고, 스무디나 젤리, 잼, 머핀, 파이, 제빵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섭취량과 주의점

블루베리는 한꺼번에 과다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20∼30알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차고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체질에 따라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약물과도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나 항혈소판제, 당뇨병약을 복용 중이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