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나무 열매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비자나무는 주목과의 상록성 침엽수로, 주로 남부지역과 제주도에 분포되어 있으며 목재 색상과 소리가 좋아 장기와 바둑판 가구재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열매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토코페롤 등이 풍부해 산화스트레스와 염증, 기생충 제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자나무 열매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비자나무 열매 효능 및 영양성분 활용법과 주의점

 

비자나무 열매 영양성분과 효능

 

비자 열매는 올레산, 리놀레산 등 불포화 지방산과 토코페롤, 스쿠알렌 등이 풍부해 고소한 맛이 나면서도, 기생충 제거와 혈액순환, 당뇨병과 소화기,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항균 작용을 하여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비자나무 열매 영양성분과 효능
  2. 비자나무 열매 효능 6가지
  3. 면역력 강화
  4. 심혈관 건강
  5. 뇌와 신경 건강
  6. 구충제 효과
  7. 소화기 건강
  8. 피부 건강과 미백
  9. 비자나무 열매 활용법
  10. 비자나무 열매 섭취량
  11. 비자나무 열매 주의점

 

비자나무 열매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불포화 지방산을 비롯한 식이섬유와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베타글루칸과 카테킨 토코페롤, 스테롤, 스쿠알렌, 타닌, 폴리페놀, 카야플라본, 토레인 팔미트산, 스테아르산, 올레산, 리놀레산, 스테롤의 글리세라이드와 비타민 A, B, C, E, 칼슘, 칼륨, 철분, 인, 회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자나무 열매 효능 6가지

 

  • 면역력 강화

비자나무 씨에는 카테킨과 베타글루칸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세포 생성과 활성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 E, 철분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고 감기와 독감 예방과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독감에 걸린 여성

 

  • 심혈관 건강

비자나무 열매 오일에는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 다양한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염증을 줄이고 혈관 건강과 고지혈증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플라크 축적과 혈전을 방지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뇌와 신경 건강

비자나무 열매는 카테킨과 아세틸콜린, 다 크신, 등의 생리 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 염증을 방지하고 뇌세포 기능 활성을 촉진해, 기억력과 학습력, 집중력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어 뇌와 신경세포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구충제 효과

비자나무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토리인, 비자놀 토레이돌 등의 알칼로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며 구충제 효과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비자를 하루 7알씩 일주일만 먹으면 기생충이 없어진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배를 부여 잡고 있는 복통이 심한 여성

 

  • 소화기 건강

비자나무 열매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프리바이오틱스 효과가 있으며,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어 단쇄지방산 생성과 장 내막 세포 건강에 도움 됩니다. 또한, 장염과 설사 예방에 도움이 되며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 건강과 미백

비자나무 열매에는 베타카로틴과 타닌, 토코페롤, 알부틴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과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알부틴과 같은 미백 성분은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고 기미, 주근깨, 색소침착 등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자나무 열매 활용법

비자나무 열매는 가을에 채취해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는데, 볶아서 견과류처럼 먹거나 차로 우려 마셔도 좋고 압착해 기름을 짜서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구운 비자는 강장 효과가 있으며, 달여서 머리를 감으면 탈모에 도움이 되고, 체한 증상과 마른기침, 가래, 변비 증상에는 물 700㎖에 비자 10g을 넣고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비자나무 열매 섭취량

비자나무 열매는 볶아서 먹거나, 기름을 짜서 쓰고 껍질을 벗겨 차나 환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복용량은 하루 30~50g으로 껍질을 벗겨 볶아서 먹는 경우, 하루 10알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기름, 환, 차 등으로 섭취하는 경우, 제품의 설명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나무 열매

 

비자나무 열매 주의점

비자나무 열매는 약한 독성이 있으며 자궁수축작용이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이거나 수술을 앞둔 경우, 간 질환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하며, 과다 복용 시, 구토, 설사, 복통, 혈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