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아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명아주는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비름 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적응력이 뛰어나 다양한 기후에서 자라는 잡초로 잎과 씨앗을 얻기 위해 재배하기도 합니다. 명아주 잎과 씨앗은 엽록소와 사포닌, 비타민 A, C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아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명아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명아주 잎 영양성분과 효능

 

명아주 잎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아연 등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으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소염에도 효과가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명아주 잎 영양성분과 효능
  2. 명아주 영양성분
  3. 명아주 효능 6가지
  4. 면역력 강화
  5. 심혈관 건강에 도움
  6. 당뇨병 관리
  7. 눈 건강과 시력 보호
  8. 빈혈 예방과 치료
  9.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10. 명아주 먹는 법
  11. 명아주 주의점

 

명아주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된 잡초로, 길가나 밭, 빈터 등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명아주는 다른 풀과 달리 다 자라면 줄기가 곧고 단단해 지팡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잎은 어긋나며, 꽃은 6월부터 피기 시작해 초가을까지 피고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세모진 난형으로 톱니 모양의 어린잎은 약한 붉은빛이 납니다.

 

명아주 영양성분

명아주는 베타카로틴과 루틴, 타닌, 토코페롤, 케르세틴, 캠페롤, 쿠마린, 스테롤, 안트라퀴논 유도체, 강심 배당체, 사포닌, 팔미트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 A, C, K, 칼슘과 칼륨, 철분, 구리, 망간, 아연,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과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명아주 효능 6가지

 

명아주와 유사한 아마란스

 

  • 면역력 강화

명아주 잎에는 엽록소와 비타민 C, 칼슘과 칼슘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면역력 향상에 필수적인 비타민 C는 세균 감염을 방지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며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노화와 만성 염증성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에 도움

명아주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칼륨이 풍부해 혈류를 개선하고 심장 부담을 줄이고 울혈성 심부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리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관리

명아주에는 사포닌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아주 잎은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아유르베다에서도 혈장 인슐린 수치를 높이는 약초로 사용됩니다.

 

  • 눈 건강과 시력 보호

명아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면서도,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피부와 시력 보호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 검사하는 갱년기 여성

 

  • 빈혈 예방과 치료

명아주 잎에는 철분과 구리 등 미네랄이 풍부해 철 결핍성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흡수를 촉진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어, 철분 흡수율을 높이고 빈혈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뼈 건강 및 골다공증 예방

명아주에는 칼슘과 인, 망간, 비타민K와 같은 골밀도 향상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뼈 발달을 촉진하고 튼튼하게 하여, 골절, 골다공증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명아주 식물과 나물

 

명아주 먹는 법

명아주는 어린잎과 줄기는 데쳐서 나물로 먹는데, 살짝 데쳐 묵나물로 만들었다가 볶아서 먹기도 하며 된장국을 끓여 먹기도 하고 데쳐서 된장에 버무려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하며, 수프와 볶음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명아주 주의점

명아주 잎에는 섬유질과 옥살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팽만감 설사와 같은 소화기 장애나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해 가려움증,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갑상선 기능을 방해하거나 일광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