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월초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명월초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국화과 다년초로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필리핀, 파푸아뉴기니아 등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우리 농촌에서도 재배됩니다. 또한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해 이질과 관절염, 호흡기 등, 다양 질환에 효과가 있어 영원한 생명이란 뜻의 ‘삼붕냐와’라고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월초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명월초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명월초 활성 성분과 효능

 

명월초에는 페놀류와 페놀릭,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테르페노이드, 스테로이드, 세레브로사이드, 지질 등 338개 이상의 화합물이 분리되었으며, 다양한 정유 성분과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으며 수많은 약리학적 연구를 통해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과 당뇨병 고혈압,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목차
  1. 명월초 활성 성분과 효능
  2. 명월초 활성 성분
  3. 명원초 대표적인 효능
  4. 성인병 예방
  5. 항염 효과
  6. 항균 작용
  7. 당뇨병 관리
  8. 혈액순환과 혈압안정
  9. 감염과 궤양 방지
  10. 항암 효과
  11. 명월초 먹는 법
  12. 명월초 주의점

 

명월초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칼륨, 게르마늄 등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당뇨병과 고혈압, 항암에도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와 피부 건강,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당뇨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연구에서도 에탄올 추출물이 혈당 수치를 낮추고 항 고지혈증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명월초 활성 성분

명월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사포닌, 알칼로이드와 페놀, 배당체, 카페인, 스테로이드, 타닌 테르페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과 감로 산, 게르마늄 등의 26개의 천연유기질 성분과 비타민 A, B, C, E,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등이 풍부해 혈관 건강, 당뇨, 이뇨작용과 위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원초 대표적인 효능 7가지

 

  • 성인병 예방

명월초는 캠페롤,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시나 픽, 카페인, 바닐산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고혈압과 당뇨병 심장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세포와 근육 세포의 포도당 흡수를 자극하여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압안정에 도움을 주어 신질환과 간 손상 등 당뇨합병증 및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항염 효과

명월초에는 카리오필렌, 피넨, 리모넨, 카렌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태국에서는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민간약초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명월초 추출물은 죽상경화증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항균 작용

명월초는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활동으로 인해 특정 질병 및 감염을 치료하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명월초 에탄올 추출물은 바이러스를 비활성화하거나 파괴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단순 포진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합니다.

 

  • 당뇨병 관리

명월초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혈당으로 인한 신장과 망막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당증과 고콜레스테롤 혈증을 방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가 하루에 6~12 잎을 먹으면 더 인슐린이 필요하지 않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고혈압 및 혈압안정

명월초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피를 깨끗하게 하고 고지혈증을 방지해 혈액순환과 혈압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 감염과 궤양 방지

명월초는 항균,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효과가 있어 감염과 염증을 방지하고 장기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위궤양 증상을 줄이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방지하며, 진행성 신장 질환을 예방하며, 간 보호 효과도 있습니다.

 

  • 항암 효과

플라보노이드와 페놀릭이 풍부해 자유라디칼에 대한 소거 능력뿐만 아니라 뛰어난 환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명월초에 함유된 게르마늄과 각종 천연 유기성분은 항암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칼콘은 암세포를 유발하는 물질을 중화해 암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명월초 먹는 법

명월초의 어린잎은 부드러워서 샐러드나 생채로 먹거나 스무디, 수프, 볶음 요리에 첨가하거나 차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익히면 시금치와 비슷한 맛이 나기도 하지만, 약간 점성이 있어 오크라와도 비슷해, 소스나 수프 등에 넣어도 좋고 시금치와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아삭한 줄기는 셀러리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월초 주의점

명월초는 특별히 독성은 없는 채소로, 위가 약한 사람은 속 쓰림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처음에는 소량만 섭취하다가 조금씩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성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질적 호불호는 없지만,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