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및 글루텐불내증과 셀리악병

글루텐은 밀과 보리 등에 들어 있는 주요 단백질로 글루테닌과 글리아딘 등으로 구성된 프롤라민으로 소화 효소에 잘 분해되지 않습니다. 분해되지 않은 글루텐은 대부분 별문제 없이 처리되지만, 사람에 따라 에피토프와 같은 펩타이드가 글루텐불내증과 체강 질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및 글루텐불내증과 셀리악병 등을 알아봅니다.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및 글루텐불내증과 셀리악병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및 셀리악병

 

글루텐 분해 효소가 부족하면 글루텐뿐만 아니라 다른 단백질과 탄수화물 분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글리아딘 유래 펩타이드에 대한 면역 반응으로 셀리악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소장 용모를 손상하고 영양분 흡수를 방해하며 염증과 복통, 설사, 체중 감소, 피로감, 빈혈, 골감소증, 면역력 저하, 피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및 셀리악병
  2. 글루텐 특성
  3. 셀리악병 증상
  4. 장누수증후군
  5.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6. 글루텐 분해 효소 종류
  7. 글루텐 음식

 

우리 몸에는 음식을 분해하는 다양한 소화 효소가 있어 소화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로테아제는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지만 글루텐을 완전히 분해할 수 없어 일부를 처리하지 못하면 자가면역 반응과 글루텐 불내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글루텐 분해 효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 특성

글루텐은 밀과 호밀, 보리 등 다양한 곡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일종으로, 전체 단백질 함량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위와 소장 상부에서 소화되지만, 글루텐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소화 효소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 글루텐 단백질 조각이 소장에 남게 됨에 따라 자가 면역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글리아딘과 글루테닌은 프롤린, 소수성 아미노산, 글루타민 함량이 높은 독특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프롤라민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해당 아미노산이 풍부한 수많은 반복 서열을 가진 도메인을 포함한 글루타민과 프롤린이 풍부한 구조로 인해 췌장과 브러시 보더 프로테아제에 의한 소화에 저항합니다.

 

셀리악병 증상

글루텐에 대한 자가면역 반응을 셀리악병이라고 하며 소장을 손상시켜, 복부 팽만감, 설사, 두통, 피부 발진뿐만 아니라 장 누수 증을 유발해 전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 투과성이 너무 높아지는 장누수증후군은 소화되지 않은 글루텐, 음식물, 박테리아 등이 내벽을 통과해 혈류로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한 복통이 있는 셀리악병 여성 환자

 

셀리악병은 글루텐의 글리아딘 분획과 유전적으로 민감한 사람에게 잘 발생하는 글루텐 단백질에 대한 만성적인 불내증입니다. 셀리악병 환자가 글루텐을 섭취하면 분해된 글루텐이 T 세포 매개 면역 반응을 유발해, 장점막 염증과 장 투과성을 높이고 다양한 전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장누수증후군

건강한 사람도 글루텐이 염증 지표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글루텐은 장에 염증을 유발하고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장누수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 누수는 다양한 자가면역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글루텐프리 식단이 장 누수와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을 방지하고 증상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글루텐 분해 효소는 밀과 보리 등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글루텐을 분해하고 적절하게 동화되도록 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텐불내증은 글루텐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질환으로, 글루텐 분해 효소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부족해 간과 담낭을 손상시켜 지방 흡수 장애를 일으키고 췌장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분해 효소는 위 십이지장에서 활성을 갖고, T 세포 활성화 글루텐 펩타이드를 신속하게 중화하면서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프롤릴엔도펩티드, 시스테인 프로테아제, 서브 틀리신 등의 다양한 효소는 소화 저항성 글루텐 펩타이드를 절단할 수 있습니다.

 

글루텐 분해 효소 기능

 

  • 글루텐 분해 효소 종류

글루텐 민감성과 체강 질병, 췌장 부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의 경우 글루텐 소화 효소인, 엑소-펩티다아제와 엔도-펩티다아제뿐만 아니라, 리파아제, 락타아제, 아밀라아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소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테아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텐 음식

밀 단백질은 약 80%의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으며, 밀알의 배유는 전분과 결합하여 있으므로 가공 과정에서 제거되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 밀 품종에는 글루텐이 들어 있으며, 호밀, 보리, 맥아, 맥주 효모, 밀 전분뿐만 아니라, 귀리와 같은 무글루텐 식품도 밀 관련 제품과 함께 가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차 오염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