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맛은 없어도 건강에 좋은 이유

노니는 수십 개의 꽃이 핀 후에야 한 개의 열매를 맺는 과일로, 특이한 향과 맛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사람도 많지만 수천 년 전부터 신이 준 선물로 불려 왔습니다. 특히, 풍부한 폴리페놀과 스코폴레틴 프로세로닌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노니 효능, 맛은 없어도 건강에 좋은 이유를 알아봅니다.

 

노니 효능, 맛은 없어도 건강에 좋은 이유

 

노니 효능 및 활성 성분

 

노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스코폴레틴, 칼륨 등, 생리 활성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고혈압과 심장질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노니 효능 및 활성 성분
  2. 노니 활성 성분
  3. 노니가 건강에 좋은 이유
  4. 항산화 활성
  5. 심혈관 건강
  6. 당뇨병 관리
  7. 면역력 강화
  8. 피부 건강
  9. 노니 먹는 법과 주의점
  10. 노니 주의점

 

노니의 학명은 Morinda citrifolia인 열대식물로 주로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며, 적응력이 뛰어나 그늘진 숲과 해변에서도 발견되지만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고 수분 저장 능력이 뛰어난 화산 지형에서 자란 노니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도 더 좋습니다.

 

  • 노니 활성 성분

스코폴레틴, 이리도이드, 베타카로틴, 프로 세로 닌 스코폴레틴 등 다양한 폴리페놀과 140여 가지에 이르는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과 아미노산 등 당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노니가 건강에 좋은 이유

 

노니에는 프로 제로닌과 스코폴레틴 등이 풍부해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는 천연 항염제로, 담나 까탈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노니 원액을 말라리아, 천식, 해열, 두통, 변비, 구충, 눈병, 지혈, 외상치료 등에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사처에 붕대를 감는 의사

 

  • 항산화 활성

노니에는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등 생리 활성 성분이 다른 과일에 비해서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활성 효과가 있습니다. 브라질 의약 과학학술지에 따르면, 노니에는 포도 보다 15배, 블루베리에 비해서도 3.5배나 많은 폴리페놀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심혈관 건강

노니에는 스코폴레틴과 칼륨 등이 풍부해 혈관의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제와 식이섬유는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병 관리

노니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지방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을 효과가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코폴레틴은 혈당을 대사에 관여해 인슐린 감수성과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노니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뿐만, 아니라 미네랄과 아미노산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로닌과 비타민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피부 건강

항산화, 항염 성분이 풍부한 노니는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세포를 재생시키고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 도움이 됩니다. 여드름이나 두드러기 같은 피부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니 먹는 법과 주의점

 

노니 먹는 법과 주의점

노니는 맛과 냄새가 좋지 않기 때문에 과일로 먹지 않고 가공해서 섭취합니다. 노니는 흔히 말리거나 갈아서 먹고 캡슐이나 환, 즙 등으로 만들어서 먹는데 최근에는 노니 원액이나 차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 등,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어 기호에 따라 즐길 수 있습니다.

 

  • 노니 주의점

노니는 과다 섭취 시 메스꺼움과 복통, 설사, 변비 등 소화기 장애나 가려움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과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어,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당뇨병 환자나 신장 질환자,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