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치 나는 이유, 원인 및 좋은 음식과 관리법

새치는 젊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흰머리를 이르는 말로, 많은 사람이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흰머리는 보통 30대 이후에 생기기 시작해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는데 머리카락 뿌리에 존재하는 멜라닌 색소 생성 세포의 활성도가 떨어지면서 증가하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새치 나는 이유, 원인 및 좋은 음식과 관리법 등을 알아봅니다.

 

새치 나는 이유, 원인 및 좋은 음식과 관리법

 

새치 나 흰머리가 나는 이유

 

새치와 흰머리는 모낭에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모낭 속 멜라닌 세포에서 검은색 미립자의 기능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새치는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과 나이,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게 됩니다.

 

목차
  1. 새치 나 흰머리가 나는 이유
  2. 새치 나는 이유
  3. 스트레스와 영양결핍
  4. 자극적인 제품 사용
  5. 새치에 좋은 음식
  6. 새치와 스트레스 관리

 

새치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호르몬 조절인자, 두피의 혈액순환 장애, 백반증, 모발 색소가 감소하는 여러 가지 유전성 질환, 갑상샘 이상,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 호르몬 계통의 이상이라든지 약물, 스트레스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치 나는 이유

 

새치는 머리카락의 색소 세포가 죽어서 머리카락이 희게 되는 현상입니다. 또한, 유전적 요인도 새치가 생기는 데 큰 역할을 하며, 부모님이 일찍 새치가 생기셨다면, 자식도 비슷한 나이에 새치가 생길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가족력이 있는 새치

 

  • 스트레스와 영양결핍

스트레스는 체내의 호르몬 균형을 깨트려 새치를 일으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의 색소 세포에 영향을 미쳐 새치가 더 빨리 생길 수 있습니다.

 

  • 자극적인 제품 사용

새치는 과도한 다이어트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타민B12와 엽산이 부족하면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염모제, 샴푸 사용 등으로 인해 자극적인 화학 성분이 두피와 모낭 혈관을 막아 새치뿐만 아니라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새치에 좋은 음식

새치에 좋은 음식은 철분, 아연, 비타민B12 등이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아보카도, 연어, 검은콩, 호두,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또한,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요오드, 아연, 철분 등이 풍부해 두피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모낭에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새치에 좋은 음식

 

검은콩은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을 주는 시스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새치와 탈모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검은 깨나 흑미, 계란 등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발을 검게 할 수 있습니다.

 

새치와 스트레스 관리

새치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힐링 활동 시간을 가지며 명상, 요가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심신 건강을 유지하면서 가능한 한 천연이거나 영양소가 풍부한 모발 제품을 사용하고, 머리카락에 부담을 주는 염색이나 화학 처리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