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문근 융해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식단 관리

횡문근 융해증은 근육이 손상되어 근육 조직이 파괴됨에 따라 근육 분해 물질이 혈액으로 유출되는 질환으로 외상과 과도한 운동, 약물 부작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오글로빈, 크레아틴 키나제, 칼륨, 칼슘 등이 혈류로 유입되면 근력 저하와 근육통,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좋은 음식을 알아봅니다.

 

 

횡문근 융해증 원인 및 증상

 

횡문근 융해증은 근육이 분해되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근육 부상,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해 근육 조직이 파괴되면, 근육 통증과 근력 약화, 근육 피로감을 유발하게 되며 혈중 크레아틴과 칼륨 수치 상승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차
  1. 횡문근 융해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식단 관리
  2. 횡문근 융해증 원인 및 증상
  3. 횡문근 융해증 원인
  4. 횡문근 융해증 증상
  5. 횡문근 융해증 진단과 치료
  6. 횡문근 융해증 식단 관리

 

횡문근 융해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직접적인 근육 손상과 충격, 압박이지만, 심한 화상이나 사고와 같은 외상 등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이에 따른 근육 조직의 급속한 분해와 혈류로의 방출은 독성으로 이어져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 원인

횡문근 융해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운동과 외상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알코올과 약물 남용 부작용으로도 발생하는데, 항부정맥제, 항정신병 약물, 스타틴 계열의 약물도 근육 세포를 손상시켜 횡문근 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은 일반적으로는 부상과 과로, 감염 등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교통사고, 추락, 건물 붕괴와 같은 압착 부상, 골절, 낙상 후 장기간 침대 생활로 인한 근육 압박과 감전사고, 화상, 뱀이나 벌레 물린 독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 증상

횡문근 융해증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근육 손상 후 1~3일 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근육 붓기, 팔다리 움직임 장애, 어깨와 허리 근육통, 소변 색 변화와 소변량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은 골격근 조직의 급속한 파괴를 특징으로 하며, 근육 파괴 물질이 혈류로 방출됨에 따라 독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횡문근 융해증의 일부 환자는, 메스꺼움, 의식 상실, 신장 손상, 사구체신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횡문근 융해증 진단과 치료

횡문근 융해증은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치료는 주로 증상의 원인을 제거하고, 신장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 치료로 진행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액 투여와 약물치료, 식단 관리를 해야 합니다.

 

  • 횡문근 융해증 치료

횡문근 융해증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부전, 세뇨관 괴사 등의 합병증 예방을 위해 수액을 투여합니다. 또한, 미오글로빈을 빠르게 배출시켜야 하며, 염기성 이뇨를 통해 대사성 산증을 교정하는 치료를 합니다.

 

 

횡문근 융해증 식단 관리

횡문근 융해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지방질이 적은 고기와 생선, 콩류,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통곡물과 바나나, 생강 등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알코올과 카페인은 수분을 배출시키므로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횡문근 융해증은 근육 손상과 신장 기능 저하 등을 유발하므로 영양 관리는 치료와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어야 하므로 하루에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만 나트륨은, 부종과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