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수청 만들기

보리수나무는 일본이 원산지로 알려진 도금양목 보리수나뭇과 낙엽 관목으로, 4~6월경에 꽃이 피고 열매는 7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데 다소 떫지만 과일로도 먹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보리수나무 열매는, 수렴작용과 지혈, 지사, 소염, 가래 기침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수청 만들기 등을 알아봅니다.

 

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수청 만들기

 

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수 열매에는 안토시아닌과 리코펜, 타닌, 비타민 C, 유기산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 촉진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보리수청 만들기
  2. 보리수 열매 효능 및 영양 성분
  3. 보리수 열매 영양 성분
  4. 보리수 열매 효능 7가지
  5. 보리수 열매를 먹는 법 보리수청 만들기
  6. 보리수청 만들기
  7. 보리수 열매 주의점

 

보리수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면역력 강화, 심혈관 건강, 장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촉진하고 풍습을 제거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기관지 염증과 숙취 해소, 에너지 대사와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 보리수 열매 영양 성분

보리수 열매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틴, 케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또한, 사포닌과 테오필린, 아스파라긴산, 시트르산과 말산, 비타민 B, 칼슘, 칼륨, 철분, 인, 마그네슘, 구리 등이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 효능 7가지

 

  • 항산화 효과

보리수 열매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 C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산화스트레스로 인한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염증을 조절해 노화 방지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곤하고 면역력이 떨어진 남성

 

  • 면역력 강화

보리수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해 활력을 높이고, 유기산은 젖산 분해를 촉진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염증 반응 억제

보리수 열매에는 다양한 생리 활성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제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보리수 열매 추출물이 염증 유도 물질로 유발된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 기관지 건강

보리수 열매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프로 안토시아니딘, 사포닌, 테오필린 등이 풍부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 점막 염증을 줄이고 확장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기침과 가래, 해소 천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눈 건강과 시력 보호

보리수 열매에는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등이 풍부해 눈으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야맹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보리수 열매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한 타닌과 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프로테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혈당 조절

보리수 열매는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당 조절과 당뇨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리수에 풍부한 섬유질은 혈당 흡수를 억제하고 폴리페놀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 당뇨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보리수 열매를 먹는 법과 보리수청 만들기

 

보리수 열매를 먹는 법과 보리수청 만들기

보리수 열매는 신맛과 떫은맛이 나기도 하지만, 과일로 즐길 수 있으며 다른 과일과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도 좋고 갈아서 즙이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을 담그거나 잼으로 만들어 먹고, 파이, 케이크, 등 제과 제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리수청 만들기

보리수 열매는 설탕과 함께 졸여서 잼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술을 담가 약술로 마시고 청을 담그거나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보리수 청은 보리수와 설탕을 1:1 비율로 반복하며 담아서 위해 설탕을 충분히 뿌려준 후 3∼4개월 정도 숙성시켜 건더기는 건져내고, 보리수 효소만 6개월 더 숙성시켜 사용하면 됩니다.

 

보리수 열매 주의점

보리수 열매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이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타닌, 칼륨 등이 풍부해 과다 섭취 시 소화기 불편함이나 신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혈압을 낮출 수 있어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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