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진쑥, 강화약쑥, 개똥쑥, 쑥의 효능과 성분

인진쑥, 강화약쑥, 개똥쑥, 쑥의 효능과 성분

쑥중에서도 봄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을 비롯하여 칼슘과 칼륨, 철분 등,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으며, 쑥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 있어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 피를 맑게 하고 해독과 살균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도 합니다. 또한 백혈구 수를 늘려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해독 작용을 더욱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에는 다량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어 고혈압 환자들 에게는 더 좋은 식품 입니다. 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만들어 혈압과 동맥경화 등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칼리성 성질의 쑥은, 칼슘과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질이 산성화 되는것을 예방하며, 여러가지 병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산성화된 체질을 중성화 시켜 주기도 합니다.

 

강화약쑥 강화약쑥효능 개똥쑥효능 성분, 쑥에효능 쑥 성분, 봄쑥의 효능, 인진쑥의 효능 인진쑥효능

 

쑥은 한방에서는 애엽이라 부르고 있으며 참쑥을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약쑥이라는 뜻으로 의초라고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애쑥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식용과 약용에 모두 쓰고 있습니다. 쑥중에서 인진쑥은, 식용으로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약용으로 쓰고, 즙을 내어 먹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또한 싸주아리쑥은, 백령도나 강화도에서 자라는 쑥으로 강화약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약용 쑥으로는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쑥중에서 인진쑥은, 다년생 초본식물로, 어린가지에는 회백색의 가늘고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으며, 가을이 지나면 잎이 마르고 줄기는 겨울이 지나도 죽지 않고 사철을 산다고 하여 사철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인진쑥은, 부드럽고 회녹색이고 향기가 짙은 것이 좋은 품질의 쑥으로, 인진쑥의 맛은 쓰고 맵우며, 성질은 평하며 약간 차고 독이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진쑥은 예로부터 간을 이롭게 하는 약초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어디에서 나 자라는 쑥으로, 봄철에 한 뼘쯤 자란 인진쑥을 체취하여 말려 두었다가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강화약쑥 강화약쑥효능 개똥쑥효능 성분, 쑥에효능 쑥 성분, 봄쑥의 효능, 인진쑥의 효능 인진쑥효능

 

개똥쑥은, 쌍떡잎식물로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이며, 지역에 따라서는, 잔잎쑥이나 개땅쑥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개똥쑥은, 길가나 빈터, 강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개똥쑥은 키가 1m정도로, 전체에 털이 없고 특이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으로, 이 냄새 때문에 개똥쑥으로 불리고 있는것도 같습니다. 개똥쑥의 꽃은 녹황색으로 피며, 중국전통의학연구원 투유유 교수팀은, 개똥쑥에서 말라리아 치료제 성분을 찾아내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