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의 약재와 효능 효과, 경옥고 뜻

경옥고의 약재와 효능 효과, 경옥고 뜻

순하고 좋은 재료만 모아 만들어, 좋은 효능이 많은 경옥고! 그래서, 건강하게 장수할수 있다는 경옥고! 동의보감에서는 건강하고 오래 살게 하는 방법을 양생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양생편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약재가 있으니, 그것이 경옥고 입니다. 경옥고는, 역대 명의들의 서적의 기록에서도 특별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예로부터 탁월한 효능을 인정받아 온 것이 많은 기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건강하게 하는 많은 보약이 그렇듯이 경옥고 또한 아무 체질이나 상관없이 누구나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 지는 보약 입니다. 그러나 경옥고는 서양의학의 약처럼 단시간에 효과가 나타내기 보다는, 음식처럼 꾸준한 섭취를 통해서 효과가 나타나며, 섭취하는 사람들의 체질을 건강하게 만들어가며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건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경옥고의 약재와 효능 효과


경옥고의 좋은 효능은 좋은 재료에서 나온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재료 중에는, 인삼과 꿀, 생지황, 백복령 등 순한 성질의 몸에 좋은 재료들만을 모아서 제조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 경옥고의 효능은 차이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경옥고는, 동의보감의 허준은, 그의 평생 스승인 유희춘에게 선사한 것으로 더욱 유명하며, 정조가 운명하기 전에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먹었던 약으로도 유명한 약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보약중 하나로 꼽히는 경옥고는 그 이름에서도 많은 것을 담고 있습니다. 경옥고의 경은, 아름답다 또는 붉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옥은, 구슬이라는 뜻이고, 고는 장기간 고아서 만든 끈끈한 액상의 약물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옥고는, 붉은 구슬 같은 고약이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직역 만으로는 본질적인 의미를 알 수 없습니다. 붉다는 것은 생명을 뜻하는 것이며, 옥은, 옥액으로 구슬처럼 소중한 생명의 물을 뜻하고 있습니다.

 

경옥고의 약재와 효능 효과


도교의 경전 ‘황정경’에서는, 경옥고에 대한 해석이 좀 더 구체적 이고 자세히 나오고 있습니다. ‘경은 경실뇌를 가리킨다. 옥은 옥정, 옥액으로 콩팥 신장에 간직한 샘이다’고 하고 있으며, ‘뇌와 신장은 척추 속의 척수액으로 이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척수액 같은 생명의 물질을 배양하는 것이 양생의 근본이라고 본 것 입니다. 이처럼 정기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것이 경옥고라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