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propolis)의 다양한 효능

프로폴리스(propolis)는 꿀벌이 전나무와 버드나무 등 좋은 성분이 많은 각종 나무로부터 모은 다양한 수액과 꽃에서 채취한 꽃가루에 꿀벌 자신의 밀랍같은 분비물을 이용하여 만든 물질로, 건강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로폴리스(propolis)의 효능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분비물에서 왁스를 제거하여 얻은 추출물을 가공한 것입니다.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균작용과 항산화 효능을 꼽을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염작용과 혈액순환 개선에 좋으며 특히 암을 억제하여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의 나고야 대학연구진은 연구보고를 통해 유방암에 걸린 쥐에게 이를 투여했더니 발병률이 30% 억제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보고 한바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분비물과 식물의 유효 성분을 혼합해 만든 것으로 프로폴리스의 대표적인 항산화 효능은, 신체의 세포를 공격하여 우리 몸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드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주는 효능을 말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며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T세포의 일종인 인터루킨 성분이 발모를 촉진 하는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104종 정도의 갖가지 성분등이 들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 함유되어 있는 많은 성분 중에서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프로폴리스는 세균퇴치와 항염증 효능이 좋으며 뼈조직을 강화시키기도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타박상이나 상처가 생겼을 때 환부에 바르면 체내에 세균이 침입할 수 없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에 상처를 빨리 낫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으며, 뼈조직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뼈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각종 뼈 질환을 유발하는 염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내려주고 혈당유지하게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 속의 포도당 수준을 유지시켜 혈당유지에 도움을 주며 고지혈증을 억제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