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가시나무 효능 및 호랑가시나무 열매

호랑가시나무 효능 및 호랑가시나무 열매

호랑가시나무는 잎 끝에 호랑이 발톱 같은 날카롭고 단단한 가시가 달려 있어서 붙여진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는 식용보다는 약용이나 관상용 담장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는, 잎 및 줄기, 열매, 잔가지, 껍질, 뿌리 모두를 약초로 쓰고 있습니다. 잎은 차로도 쓰고 있으며, 봄에 나온 호랑가시나무의 어린 새순을 말려 차로 마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열매, 호랑가시나무, 호랑가시나무효능, 호랑가시나무잎


호랑가시나무열매 효능

호랑가시나무열매는, 신경성 두통과 이명증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정력과 스태미나 강화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머리가 맑아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을에 빨갛게 익는 호랑가시 열매를 따서 술을 담가 먹어도 좋습니다. 가을에 채취한 호랑가시열매를 손질하여 용기에 넣고 술을 부어 밀봉해 두었다가 3개월 후부터 먹으면 좋습니다.


호랑가시나무 효소

호랑가시나무로 효소를 만들 때는 봄에는 어린잎을 이용해 만들 수 있으며, 가을 이후부터 이듬해 봄까지는 줄기와 뿌리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뿌리나 줄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담글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익은 빨간 열매를 따서 항아리나 용기에 넣고 설탕이나 시럽을 부은 후 100일 정도 발효시켜 먹어도 좋습니다. 발효된 효소 1에 물 5를 희석하여 먹으면 됩니다.

 

호랑가시나무열매, 호랑가시나무, 호랑가시나무효능, 호랑가시나무잎


호랑가시나무 잎 효능

한방에서는 호랑가시 잎을 구골엽으로 부르고 있으며, 주로 자양강장제와 관절, 뼈를 다스리는 증상에 다른 약재와 함께 처방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소변에 거품이 많을 때 호랑가시나무 잎을 차로 마셨으며, 출혈이 있을 때 써 왔습니다. 호랑가시나무 잎에는 카페인과 사포닌, 탄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호랑가시 열매에는 지방유 및 탄닌, 알칼로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 효능

호랑가시나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중국의 본초경소에는, ‘호랑가시나무 잎이 기침을 다스리는 특효가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의학서적에 의하면, ‘폐결핵 및 기력손실, 동통마비, 타박상, 발열, 요통, 관절염 등에 유용하며, 특히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심장의 수축력을 높여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열매, 호랑가시나무, 호랑가시나무효능, 호랑가시나무잎


호랑가시나무 민간요법

호랑가시나무는 민간요법으로 전해오는 효능이 사람들에게는 많이 알려지거나 전해지지 않았다고는 하지만, 뼈에 많은 효과가 있고, 신경통과 관절염에 좋다고 하여, 뼈가 상하거나 관절이 안 좋을 때는, 호랑가지나무 전체를 물로 달여 마시곤 했습니다. 또한, 호랑가시나무는, 호랑이 발톱과 같은 위협적인 모양을 하고 있어, 사악한 잡귀들이 근접하지 못하게 하는 벽사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