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나무열매 은행 효능 및 은행잎 채취시기

은행나무 열매 은행 효능 및 은행잎 채취시기

은행은 10월이 제철이기 때문에 지금 거리에는 은행들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은행은 특유의 악취가 나기는 하지만 열매와 잎 껍질까지도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한방이나 민간에서는 많은 증상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은행 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에서도 대표적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관 보호하며 모세혈관 벽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나무열매 은행 효능 및 은행잎 채취시기

 

은행나무 열매 은행 효능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은행 열매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 해소에 좋아 환절기 면역 관리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밖에도 은행에는 뼈 건강에 좋은 엘 고 스테린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저 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은행잎 효능

은행잎 또한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열매만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은행잎에는 플라보노이드, 징코라이드와 같은 성분이 많아,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4~7월경에 은행잎을 채취하여 잘 말려 두었다가 차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은행 다이어트 효과

은행나무 열매인 은행은 동의보감에서도, "폐와 위의 탁한 기를 맑게 하고 숨찬 것과 기침을 멎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징크 노이드 성분은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에는 당질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니아신 등은 풍부하지만 지방은 적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은행 먹는 법

은행은 익혀 먹으면 쫄깃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독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은행은 주로 구워 먹거나 볶아 먹고 전골 등의 음식에 고명으로 얹어 먹고 밤이나 대추 등과 함께 영양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은행 속에는 청산 배당체나 메틸 피리독신, 아미그달린 등의 독성물질이 들어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충분히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은행나무열매 은행 효능 및 은행잎 채취시기

 

 

은행 섭취량 및 부작용

위에서 언급한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독성물질은, 가열하지 않고 그냥 먹거나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어지럼증이나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기는 하지만 말초신경 기능장애로 이어져하지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성인은 보통 하루에 10개 이하, 어린이는 2~3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