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줄기 효능 및 국민간식 고구마

고구마줄기 효능 및 국민간식 고구마

겨울철 대표적인 국민 간식인 고구마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유익한 효능이 입증되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고구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식유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좋게 하고, 비타민 B1, E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늦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칼로리에 비해 당지수가 높지 않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및 국민간식 고구마



고구마줄기 효능,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 줄기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를 비롯한 안토시아닌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영양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품중 하나입니다. 고구마는 줄기의 순과 잎에도 단백질과 비타민과 같은 다양하고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늦춰주고 면역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암작용과 당 함량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구마줄기 제철

고구마줄기는, 고구마 순이라 부리기도 하며, 고구마가 한창 자라는 한여름부터 채취하여 먹을 수 있으며, 고구마를 수확하는 초가을까지 계속하여 솎아 먹을 수 있으며 수확할 때 모두 정리하여 채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는 한여름에 가장 무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고구마줄기 또한 이때가 가장 맛이 좋은 고구마줄기의 제철이기도 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및 국민간식 고구마


고구마줄기 성분

고구마줄기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채소임에도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필수 아미노산까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E와 칼슘, 칼륨, , 아연 등, 무기질과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눈에 좋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안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순 먹는 법

고구마순 요리는 맛이 좋기는 하지만,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꺼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요령만 알면 별로 어렵지 않게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순을 생으로 사용할 때는, 소금을 뿌려서 숨이 약간 죽으면 벗기고, 나물로 볶아 먹을 때는 끓는 물에 삶아내면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린 고구마줄기는 물에 불려서 데친 후에 조리하면 됩니다.


고구마줄기 효능 및 국민간식 고구마



다양한 고구마줄기 요리

고구마줄기를 보관할 때는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가 빠지면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면 되고, 장기간 보관할 경우에는 잎을 잘라내고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건조시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줄기는, 고구마순 나물을 비롯한, 고구마순 볶음, 고구마순 김치, 고구마순 조림, 고구마순 장아찌, 고구마잎 나물국 등, 많은 요리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