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 효능 및 성질, 부작용

초석잠 효능 및 성질, 부작용

초석잠은 애벌레 모양을 하고 있어 식물성 동충하초로 불리기도 하며, 이 초석잠은 석잠풀의 덩이줄기가 부풀어 오른 부분을 말하고 있습니다. 누에고치처럼 생긴 초석잠은 독특한 모양만큼이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초석잠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에는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콜린과 페닐에타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및 성질, 부작용



초석잠 성분

초석잠에는 페닐에타노이드, 스타키드린, 아르기닌, 콜린, 비타민B4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와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비롯한, 지방간, 간경화 등의 간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 균이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변비 등의 증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석잠 성질

초석잠은 성질 달고 평하며 독이 없으나 섭취하게 되면, 온몸에 땀이 나게 하고 호흡을 고르게 하며 지혈효능과 함께 종기를 낫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를 낫게 하고 두통과 인후염, 기관지염, 폐병을 치료하는 데 쓰기도 합니다. 초석잠은 피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코피, 토혈, 소변과 대변에 피가 섞이는 증세, 월경과다, 월경불순, 자궁염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및 성질, 부작용



초석잠 효능

초석잠은 콜레스테롤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아르긴 산과 스타키드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간에 나쁜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스트트레스나 과도한 음주 등으로 손상된 간을 회복되게 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트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동맥경화와 뇌졸중,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 모양

초석잠은 꽃이 필 때 채취하며 꽃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쓸 수 있으며, 꽃이 피고 있을 때 채취하여 그대로 햇볕에 말려 약재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의 꽃은 6~9월에 연한 붉은색으로 피며 가지와 줄기 윗부분의 마디마다 층층이 돌려나며 덩이줄기는 흡사 골뱅이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및 성질, 부작용



초석잠 부작용

초석잠은 찬 성질이 강한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 아랫배가 차서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은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은 양을 섭취해본 다음에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