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 효능 및 비파 잎 먹는 법

비파 효능 및 비파 잎 먹는 법

비파는 예로부터 약용나무로 잘 알려져 있으며, “비파나무가 자라고 있는 가정에는 아픈 사람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파는 항산화효능이 뛰어나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파나무는, 잎과 열매, 뿌리 등 모든 부위를 약재로 쓰는데 설사나 구토, 헛구역질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파 꽃은, 감기와 해수, 피가 섞인 가래를 치료하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파 효능 및 비파 잎 먹는 법


비파는 맛이 달고 시며 성질이 평하고 독은 없는 식품으로 갈증을 멎게 하고 기혈을 순하게 하며 폐를 보하고 열 담을 제거하며 상부 열을 풀고 오장을 윤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파 열매 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갈증을 해소하고 이뇨작용과 항염증, 항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파 잎에는, 비만 억제, 인지능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식품으로 건강 기능성 식품 등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파나무잎, 비파잎, 비파잎차, 비파나무효능, 비파차, 비파잎효능, 비파나무


비파라 불리게 된 유래는, 중국 고의서 에서는 잎이나 열매가 비파라는 현악기를 닮아서 비파로 불리다가 지금까지도 그렇게 불리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파 잎은 차로도 좋아서, 9월 중순쯤 되면, 비파 잎은 따서 잎 뒷면의 털을 솔 등으로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 것을 비파 엽이라고 하는데, 비파 엽에는, 타닌과 아미그달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비파 잎에는 살구 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미그달린 이라는, B17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생 비파 잎을 구워서 환부의 피부 위에 눌러 문지르기만 하면 암의 통증이 가시고 암 자체도 호전되었다고 하며, 또한 이것을 썰어서 무명주머니에 담아 환부 표면에 놓고 그 위를 헤어드라이어 같은 온풍으로 가열하는 방법으로 자기 부인의 자궁암을 고치자, 이점을 응용하여, 기계를 고안하여 시판하기도 했습니다.


비파나무잎, 비파잎, 비파잎차, 비파나무효능, 비파차, 비파잎효능


말린 비파 잎은, 더위 먹은데 쓰거나, 설사 증상에 썼으며, 민간에서는, 비파 잎 20g 가량을 물 3컵에 넣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제거한 후 식사 사이에 하루 3회 정도 마시는 방법을 써 왔습니다. 또한, 땀띠나 습진 등에는 비파 잎 달인 물을 식혀서 환부를 씻거나 목욕물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폐병을 치료할 때는, 잎에 꿀을 발라 털을 씻어 약간 구워서 쓰기도 합니다.


비파나무잎, 비파잎, 비파잎차, 비파나무효능, 비파잎효능, 비파나무


비파 잎은 쓴맛이 나기는 하지만, 갈증을 멎게 하고 폐의 열로 인한 기침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얼굴과 몸의 모든 창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열을 풀어주고, 각기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잎을 약으로 쓸 때는, 먼저 비파 잎을 불에 약간 구워 잎가에 있는 털을 말끔히 씻어 내야하며, 위염을 치료할 때는 생강즙으로 잎을 씻어 약간 구워서 쓰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