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화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관동화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관동화란 국화과에 속하는 관동의 꽃봉오리를 말하며, 겨울 동안 죽지 않고 살아남아 꽁꽁 언 땅에 얼음을 가르고 나온다 하여 과동이라 불리다가, 관동으로 불리게 됐습니다. 이처럼 관동 화는 겨울을 지내고 꽃을 피운다는 뜻을 가진 식물로, 약재로 쓰기 위해서는, 꽃이 만개 하기 전 약간 핀 정도에서 채취하여 쓰고 있습니다. 관동 화는, 향이 특이하고 맛은 달며 성질은 따뜻하며 폐를 적셔주는 효능이 있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관동화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관동 화는 진해거담 효능이 있으며 천식을 억제하는 효능, 기관지염과 기관지 천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를 확장 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좁아진 기관지의 경련으로 일어나는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관동화는 연수중추를 자극하여 혈압을 내렸다가 서서히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며, 위장 평활근 이완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평소에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가 아픈 증상에 좋습니다.


관동화, 관동화차, 관동화차효능, 관동화효능, 과동, 관동



관동화는 엄동설한의 추위를 이겨내고 눈이 녹기 시작하면 땅을 뚫고 나와 꽃을 피우는 생명력이 매우 강한 식물입니다. 그런 연유 때문에, 동지가 지나서 꽃이 핀다는 의미로 관동화라 불리게 된 것입니다. 약재로 쓰는 관동화는, 10월 하순부터 12월 하순께 꽃이 피기 전에 관동의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꽃대를 제거하고 그늘에서 건조한 것을 쓰고 있습니다. 관동화는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보기가 힘들고 중국의 화북이나 서북지방, 하남, 사천 등지에 분포합니다.


관동화에는 팔라디올 등과 같은 스테롤 류와 루틴, 트리테르페노이드, 정유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관동화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질환 등을 예방하고 당뇨병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쓴맛 성분인 트리테르페노이드류는 알레르기 및 기관지 천식의 증세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관동화, 관동화차, 관동화차효능, 관동화효능



한의학적으로 관동화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매우면서 약간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동화 의 약성은 주로 호흡기에 작용하여 폐를 습윤하게 하여 담을 없애고 기침을 멎게 하는 윤폐 거담 진해의 약성으로 급만성 기침과 객담, 천식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관동화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며 기침이 나오는 증상에, 3컵에 관동화 15g을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30분 정도 더 달인 다음 체로 건더기를 걸러내고 찻물만 따라 마시면 좋습니다.


관동화, 관동화차, 관동화차효능, 관동화효능, 과동



관동화는 연수중추를 자극하여 혈압을 내렸다가 서서히 상승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위장 평활근 이완작용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서 배가 아픈 증상에 쓰면 좋습니다. 머위 꽃을 관동화라 부르기도 하지만 머위와 관동화는 다른 식물이며 용도와 효능도 달라서 머위는 주로 잎줄기를 식용으로 쓰는 봄나물이며, 관동화는 호흡기 이상이 있을 때 꽃봉오리를 약재로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