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효능 및 성분, 두릅 먹는 법

두릅효능 및 성분, 두릅 먹는 법

두릅은 야생의 봄나물 가운데서도 으뜸으로 치고 있습니다, 두릅은 일반적인 나물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태미나 효과도 뛰어나 기운이 부족하거나 피곤할 때 먹으면 효과적인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체내에 지방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두릅의 쓴 맛을 내는 성분은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과 같은 성분으로, 혈당 지질 저하에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에 좋으며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섬유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항암 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비타민 C, 암 유발물질로 알려진 나이트로 사민을 억제시키고 두릅에 풍부한 사포닌은 혈당 조절 효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의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을 완화시키고, 정력과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두릅이 부종이나 불면증을 다스리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한방에서도 두릅은 성질이 까다롭지 않고 독이 없어 두릅나무 껍질을 신장병 약재로 쓰고 있으며, 잎과 뿌리와 열매는 건위제로 이용하여 왔습니다. 또한 두릅은 열량이 낮아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춰주고 허기를 막아 주는 데 도움이 되며, 신장이 약하거나 만성 신장병으로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에게는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며, 두릅이 더욱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릅은 특유의 향과 맛 덕분에 많은 사람이 좋아하며, 미식가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건강 식재료로 꼽히기도 하지만, 특유의 강한 향과 맛으로 인해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두릅은 영양학 적으로도 단백질과 비타민, 섬유질, ,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조성이 좋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 특유의 쌉싸래한 맛은 몸에 좋은 사포닌 성분으로 입맛을 좋게 하여 떨어진 식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며, 피의 순환 촉진, 위경련이나 위궤양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향약대사전에 따르면, ‘두릅나무의 껍질이나 혹은 뿌리의 껍질을 봄에 채취하여 가시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을 총목 피라 하여 이것을 먹으면, 체력과 지력의 활동을 증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두릅나무에서 추출한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을 동물에 주사하면 대뇌피질 및 피질하의 기동성을 높인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릅을 섭취 할 때는, 가능한 채취한 뒤 빠른 시간 안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을 먹는 법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식초와 고추장 등 양념을 더해 찍어 먹거나 새콤달콤한 봄나물 무침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이지만, 숙회로 만들어 먹거나 전으로 부쳐서 초고추장이나 간장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두릅 샤부샤부나 두릅 된장찌개, 두릅 나물밥, 쇠고기와 꼬지 꿰어 두릅 산적도 먹어도 좋으며, 두릅을 오랫동안 두고 먹기 위해서 장아찌를 담가 먹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