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성초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어성초는 풀이면서도 잎과 줄기에서 고기 비린내와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제주도와 울릉도 등 따뜻한 지역의 산속 나무그늘 밑이나 습한 땅에서 많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성초에 함유되어 있는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고 뛰어난 항균, 항염 효과로 발모에 도움을 주며, 피부 진균 효과가 뛰어나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여드름 피부, 아토피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류량 조절하고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천식과 기침, 습진, 방광염, 인후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어성초 효능 및 성분, 먹는 법


어성초는 여성에게 좋아서, 월경이 순조롭지 않아서 생기는 여드름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능이 있어, 어성초 잎을 즙내어 마시거나 피부에 바르면 염증이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에는 칼슘과 같은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종 피부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아서, 어성초를 이용한 비누와 화장품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어성초효능, 어성초먹는법, 어성초성분, 어성초


어성초는 삶아서 물로 마시기도 하며 차로 먹어도 좋으며 발효시켜 먹어도 좋습니다. 발효액을 담글 때는, 생어성초를 꽃이 피기 시작할 무렵 채취하여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잘게 썰어 설탕과 같은 양으로 버무린 다음 항아리에 넣고 한지로 덮은 뒤, 다음 날부터 15일간 매일 뒤집어 주는 과정을 거쳐서 1차 발효시킨 후, 건더기는 건져내고 남은 액을 병에 옮겨 담아 냉장고에 넣고 2차 발효시킨 다음 먹게 됩니다.


어성초 전초에는 다량의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은, 설파민계 항생제의 4만 배에 이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케르시트린 성분 또한 광범위한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어성초에는 단백질과 지질, 칼슘, 철분, 염화칼륨, 황산칼륨, 마그네슘,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성초는 나물로 먹기도 하며, 말린 잎을 차로 이용해도 좋고, 한방에서는 전초를 건조하여 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폐렴과 기관지염, 해열, 소염, 피부병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성초효능, 어성초먹는법, 어성초성분, 어성초, 어성초의효능


어성초에 함유된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하고, 항균, 항염 작용이 뛰어나 발모에 도움을 주며, 모낭을 축소시키는 남성호르몬 억제에 뛰어난 파이토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 진균 효과도 뛰어나 염증 작용을 억제하고 여드름과 아토피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어성초는, 삼백초나 진피, 뽕잎, 녹차잎 등과도 궁합이 좋아서 함께 써도 좋습니다.

 

어성초효능, 어성초먹는법, 어성초성분, 어성초, 어성초의효능, 어성초가루


어성초는 남녀 모두에게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특히 머리 쪽에 열이 많은 열성 탈모 환자에게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어성초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단백질이나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기가 있는 환자나 노약자, 어린아이,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이 찬 환자 등에게는 좋지 않으며 장기간 복용 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