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원인 및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 원인 및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게 되면서 혈관 벽에 쌓이게 되고 염증을 발생시켜 심혈관계 질환 등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비만이나 술, 당뇨병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고지혈증 원인은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가족 중에 고지혈증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은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고기나 밀가루의 과다섭취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게 되고 비만과 함께 고지혈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 원인 및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은 진행이 되면서 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무서운 질환이지만 초기증상이 거의 없어 검사를 통하지 않고는 발견되지 않으며 주로 건강검진과 같은 검진을 통해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동맥경화, 허혈성 심장질환, 일과성허혈성 발작, 뇌졸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가족성 고콜레스테롤 혈중에서는 눈꺼풀 주위나 발뒤꿈치에 황색종이 나타나는 경구가 있고 고중성지방 혈중에서는 췌장염이 발병할 수 있으며, 중성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췌장염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고지혈증증상,고지혈증원인


고지혈증은 육식이나 식사량이 적고 마른 사람에게도 나타나기도 하는데, 마른 사람에게 고지혈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이나 갑상선기능 저하 증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과 같은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기능을 저하시켜 고지혈증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지혈증 검사는 혈청 지질검사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데, 10~12시간동안 공복상태에서,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240mg/dL을 넘거나 중성지방 수치가 200mg/dL 이상의 상태인 경우 고지혈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고지혈증증상,고지혈증원인,고지혈증수치


고지혈증은 혈관의 일부분만 좁아져 있을 때는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병이 악화되어 합병증으로 나타면서 증상을 알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 악화되어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주로 혈관 안에서 지방찌꺼기가 쌓이며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인 동맥경화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미한 동맥경화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증상이 느껴질 때는 이미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고지혈증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심근경색증과 협심증 등의 심장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며 뇌졸중을 일으키는 5가지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거나 중성지방이 높은 것을 말하는데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에는 당뇨병을 조심해야 하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에는 심장병과 뇌졸중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고지혈증은, 고지방, 고열량의 밀가루, 흰쌀밥, 인스턴트식품 등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고지혈증증상,고지혈증원인,고지혈증수치,고지혈증에좋은음식


고지혈증증상이 나타나면, 고지혈증 약과 같은 약물치료와 함께 식사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식단에 추가하고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은 제외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 식단을 구성할 때는 기름진 음식과 정제된 탄수화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신선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는 더 많이 먹을수록 고지혈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고지혈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양파는 몸속에 쌓이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녹이고 장내의 지방흡수를 방해하여 체중감량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고지혈증,고지혈증증상,고지혈증원인,고지혈증수치,고지혈증에좋은음식,고지혈증에나쁜음식


고지혈증 치료는 전문의뿐만 아니라 본인의 식생활에 따라 좌우하게 됩니다. 평소에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운동뿐만 아니라 차를 통해서도 고지혈증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중 녹차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차도 고지혈증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다시마는 중성지방 수치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다시마를 우릴 때는, 다시마 30g에 물 500ml 비율로 하여 우려 마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