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능 및 말린 건생강, 생강 권장 섭취량

생강 효능 및 말린 건생강, 생강 권장 섭취량

생강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향신료중 하나로 알싸한 맛과 향이 있어 각종 양념이나 소스의 재료로 쓰일 뿐만 아니라 차나 디저트에도 쓰이는 등,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강은 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있어, 고기의 누린내나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쓰기도 하지만 김장에서도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고 면역력을 좋게 하고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으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 효능 및 말린 건생강, 생강 권장 섭취량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많은 성분 중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성분으로는, 살균효과가 뛰어난, 슈가올과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라피노스, 염증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지저 롤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생강의 슈가올 성분은 각종 바이러스 균을 살균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매운맛을 내는 진저 롤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노화를 늦추고, 염증 및 통증을 완화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 켜 몸을 따듯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말린생강,건생강,생강효능,생강차효능


생강은 무엇보다도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관절통이나 근육통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에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장을 건강하게 하고 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 성분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며 구역질이나 설사를 예방하고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진게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고 항균 및 살균 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생강,건생강,생강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


생강은 연구를 통해서도 장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미국 미시간대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4주 동안 매일 생강 2g을 섭취한 건강한 성인들을 조사한 결과, 생강을 먹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장내 염증이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인도와 중국, 일본에서 각각, 매일 2g 정도의 생강을 음식을 통해 섭취하게 했는데, 이들 모든 국가에서 대장암 발병률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장내 조직의 만성 염증은 대장암을 유발 하는 악성 폴립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차는 다이어트와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생강은 체중감량과 더불어 근육통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생강은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생강차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시달리는 일과 중에, 생강차를 섭취하면 편두통을 완화시키고 혈압을 내려주며 심신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말린생강,건생강,생강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생강성분


생강의 껍질을 제거 할 때면, 칼이나 숟가락을 이용해 제거하고 있는데, 알루미늄 호일을 뭉쳐 생강 표면을 문지르면, 그보다 쉽게 생강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강은 곰팡이가 피거나 상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곰팡이가 피거나 상한 생강에는 간암을 유발하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손질한 생강은 젖은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보관하거나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좀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하거나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생강,건생강,생강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생강성분,생강차만들기



생강을 말린 것을 한방에서는 건강이라 하여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말린 생강은 일반 생강에 비해 10배 이상 강한 약성을 가지게 되며 따뜻한 성질 또한 훨씬 배가됩니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속이 극도로 찬 사람에게는 생강보다 건강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속이 차고, 자주 설사를 하는 소화기질환, 속이 차서 생기는 통증질환, 오래된 구역질 등에도 말린 생강인 건강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생강을 불에 볶은 생강을 포강이라 하는데 포강 또한 따뜻한 성질이 더욱 배가되게 됩니다. 포강은 허한성 출혈에 사용되는데, 속이 차서 지혈이 잘 안 되는 여성들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생강,건생강,생강효능,생강차효능,생강부작용,생강성분,생강차만들기,생강청


생강은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이 몸에 맞지 않아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에도 위산 과다 분비로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생강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출혈성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먹지 말아야 하며, 혈압이 높거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 또한 생강을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 생강 1일 섭취량은, 한 톨 이내인, 10g으로, 말린 생강으로는 2~3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