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비의 효능 요리, 홍가리비 먹는 법

가리비의 효능 요리, 홍가리비 먹는 법

조개구이로 좋은 가리비는 사새목 가리빗과에 속하는 패류로, 껍질이 아름다운 부채 모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남동중국해와 대만, 일본 등지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가리비는 맛이 담백하고 독특한 풍미가 있으며 속살이 부드러우며, 특히 관자가 인기가 좋습니다. 가리비의 관자는 생으로 먹으면 부드럽고 익혀서 먹으면 쫄깃하며,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버터구이 요리가 유명합니다. 가리비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철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가리비의 효능 요리, 홍가리비 먹는 법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고급진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리비 100g에는 80kcal 정도의 열량이 들어 있는,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칼로리를 조절해야 하는 다이어트 식단에 안성맞춤이기도 합니다. 또한 가리비는 다른 조개류보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리신과 메시 오닌, 아르기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추천되고 있습니다.

 

가리비효능,가리비,홍가리비,가리비구이


가리비는 각종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 재생과 더불어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가리비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쌓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가리비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혈압을 낮춰 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은 낮고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가리비효능,가리비,홍가리비,가리비구이,가리비요리


가리비에는 아르기닌과 글루타민 등의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효과가 있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가리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동맥경화와 협심증,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많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리비 중에서도 해만가리비는 다른 조개류에 비해 단백질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주며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남성 정자의 중요 성분이며, 성기능 향상 효과가 있는 아연함량이 달걀의 2배에 이르는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감칠맛이 나는, 글리코겐과 글리신, 호박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만 가리비는 날로 먹어도 맛이 좋지만, 크기가 작다 보니, 시원한 국물요리나 구이 등의 요리로 먹고 있습니다.

 

가리비효능,가리비,홍가리비,가리비구이,가리비요리,가리비먹는법


가리비는 다른 조개에 비해서 요리법이 많지는 않습니다, 홍가리비는 맛 자체가 달달하고 맛이 좋아 누구나 좋아하는 식품이지만 좋아하는 만큼 많은 요리에 이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 홍 가리비는 쪄서 먹는 것이 대부분인데, 홍 가리비 구이 같은 다른 요리로 먹더라도, 대개는 1차로 쪄낸 후에 요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요리해먹는 방법인 가리비버터구이도 녹인 버터에 다진 마늘을 조금 넣은 후 잘 섞어서 쪄낸 가리비위에 얹어 오븐에 살짝 구워내며, 가리비 치즈구이 또한 쪄낸 가리비 위에 버터와 치즈를 얹은 후에 오븐에 구워 먹습니다.

 

가리비효능,가리비,홍가리비,가리비구이,가리비요리,가리비먹는법,해만가리비


가리비는 날로 먹지 않더라도 살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리비는 껍데기가 닫혀 있는 것이 살아 있는 것으로, 껍질이 열려 있으면 죽어서 상한 것이지만, 비단 가리비의 경우에는 입을 열고 있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또한 가리비 껍질은 광택이 있고 파르스름한 것이 좋으며, 속살은 우윳빛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가리비는 해감을 해야 하는데, 빛이 들어오지 않는 통에 가리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채워 소금을 넣은 후 1시간 이상 담가놓은 다음, 솔로 껍질을 문질러 깨끗하게 닦아낸 후에 살을 발라내야 합니다.

 

가리비효능,가리비,홍가리비,가리비구이,가리비요리,가리비먹는법,해만가리비,가리비찜


가리비는 주로 회로 먹거나 버터구이 등으로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가리비를 쪄서 조개 찜으로 먹거나 버터구이로 먹는 것입니다. 가리비를 찔 때는, 해감을 한 가리비를 물을 담은 냄비에 넣고, 비린내를 잡을 수 있도록 소주 또는 청주를 소량 넣어줍니다. 가리비는 수증기로 익혀줘야 맛이 좋기 때문에 냄비에서 수증기가 나오는 시점부터 5분정도 쪄준 후 3분간 뜸을 들여 먹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