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욱효능 및 성분, 새우 아욱국

아욱효능 및 성분, 새우 아욱국

아욱은 주로 아시아와 유럽 등 따뜻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이전부터 재배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과 식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아욱의 씨앗을 동규자라 하여 이뇨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욱 잎과 줄기는 국거리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욱은 생명력이 강하고 각종 비타민과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 성장 발육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국에서는 채소의 왕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아욱효능 및 성분, 새우 아욱국


아욱에는 단백질과 지방,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칼슘은 시금치보다 2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을 내려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비만과 숙변 제거에도 효능이 있으며 열로 인한 피부 발진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욱국,아욱,아욱효능,아욱국효능,아욱된장국


아욱에는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지만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욱 100g을 성인이 섭취할 경우 비타민 A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63.3%를 충족시킬 만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 망막을 보호하고, 망막에 존재하는 단백질 세포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욱을 자주 섭취하면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욱국,아욱,아욱효능,아욱국효능,아욱된장국,아욱의효능


아욱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결석을 치료하는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아욱의 종자를 동규자 또는 규자라 하여, 분비나 배설을 원활하게 하는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욱 씨를 약간 볶아 가루로 만들어 조금씩 먹으면 결석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만증이 있는 사람은 대개 변비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비만인 사람들이 아욱을 먹으면 지방제거와 숙변을 배출되게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욱에는 눈에 좋은 성분인,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진 성분으로, 평소에 아욱을 자주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노화 및 산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욱국,아욱,아욱효능,아욱국효능,아욱된장국,아욱의효능,아욱줄기


아욱은 예로부터 된장을 풀어 국으로 많이 먹어 왔습니다. 채소 중에서도 비교적 영양가가 고르게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들과 노인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며 체질 개선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아욱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갈증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 좋고, 체온이 올라가 수분손실이 많은 여름철에 섭취하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욱국,아욱,아욱효능,아욱국효능,아욱된장국,아욱의효능,아욱줄기,새우아욱국


아욱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들은 대부분 수용성 성분으로 물에 잘 우러나기 때문에 국물 요리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멸치육수된장국에 아욱을 넣어 끓인 멸치 아욱국은 칼슘과 핵산이 풍부하여 좋은 영양식이 됩니다. 또한 아욱은 새우와 함께 조리해도 궁합이 좋습니다. 새우에는 비타민 AC가 부족한데 아욱이 보충하고, 단백질이 다소 부족한 아욱에는 새우가 보충해 주어 함께 조리하면 영양 궁합이 좋아지게 됩니다.

 

아욱국,아욱,아욱효능,아욱국효능,아욱된장국,아욱의효능,아욱줄기,새우아욱국,아욱요리


아욱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몸이 차고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배탈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아욱은 출산 후 산후조리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임신 중에 섭취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