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기름 효능 및 성분 산초 먹는 법

산초기름 효능 및 성분 산초 먹는 법

산초는 중국 사람들이 특히 즐겨 먹는 향신료중 하나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추어탕에서 많이 사용되는 식품입니다. 예로부터 산초나무 열매는 전체를 엿기름으로 만들고, 잎과 열매는 장아찌로, 씨앗은 기름을 짜거나 가루 내어 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방에서도 산초 열매는 고열과 기침, 위장병, 신경통,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고, 강정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초나무 열매를 짜서 만든 기름은 위장병과 기관지 천식 등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에 난 종기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기름 효능 및 성분 산초 먹는 법

 

산초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열매는 연한 녹색열매가 열리는데, 둥글고 푸른색이며 910월 성숙한 열매를 수확하여 쓰고 있습니다. 산초나무 잎은 향기가 나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으며 줄기와 가지에는 가시가 서로 어긋나게 달려 있습니다. 산초나무 열매는 초록빛이 도는 갈색이 나지만, 익으면 벌어져 검은색 씨들이 밖으로 나오는데 이 검은 씨앗을 산초라고 합니다. 특히 덜 익은 산초 열매가, 잘 익은 열매보다 항균, 항산화, 항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잎,산초기름,산초,산초나무,산초열매

 

산초기름은 특유의 진한 냄새를 가지고 있는 향신료로 맛은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성질을 중화시켜 주어 복부의 찬 기운으로 인한 복통, 설사, 천식, 요통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초기름은 살충 작용이 있어 옴이나 버짐 등에도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산초기름에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온을 상승시켜 주며, 몸이 찬 부분을 따뜻하게 하여 냉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피부트러블을 개선하고 아토피 환자나 가려움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초잎,산초기름,산초,산초나무,산초열매,산초가루

 

산초기름에는 러스티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두통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러스티올 성분은, 내장 기관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게 하여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며, 두통 등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천연 진통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산초를 입욕제로 사용하면, 신경통과 어깨 결림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으며, 치통이 있을 때는, 산초 열매 껍질을 입 안에 머금고 있으면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초는 건위, 소염, 작용뿐만 아니라 위장을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산초는 음식 비린내와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생선요리에 쓰는 향신료이기도 하며 덜 익은 열매는 장아찌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산초는, 기침과 천식, 가래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졌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며 부종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초잎,산초기름,산초,산초나무,산초열매,산초가루,산초기름효능

 

한방에서 산초를 약재로 쓰는데, 속이 찬 것을 따뜻하게 하는 온리약으로 사용하고 있어, 장이 차서 설사를 하거나 통증이 생기는 경우 등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산초나무 열매에서 짜낸 산초기름이, 기관지 천식과 위장병, 피부염에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돼온 산초기름은, 심한 기침을 동반한 기관지 환자에게 사용하기도 했으며 벌레에 물렸을 때 상처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산초잎,산초기름,산초,산초나무,산초열매,산초가루,산초기름효능,제피가루

 

산초는 항염 작용이 있어 산초를 섭취하면 세균 감염으로 인한 설사를 예방할 수 있으며, 장속의 기생충을 죽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산초는, 몸 안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초는 알레르기로 인한 간지러움이 있을 때 쓰면 이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양기를 보강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초잎,산초기름,산초,산초나무,산초열매,산초가루,산초기름효능,제피가루,산초효능

 

산초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소량의 독성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초 열매에는 미량이지만 경련을 일으키는 독인, 크산톡신과 마비성 물질인 크산톡신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중독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량의 독이라도 아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수유 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덜 익은 파란색의 산초를 그대로 섭취할 경우 혀가 저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