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및 성분, 토마토 종류

토마토 효능 및 성분, 토마토 종류

토마토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채소로, 토마토가 처음 국내에 들어왔을 때는 주로 관상용으로 심어졌지만 차츰 맛과 영양가치가 알려지면서 대량으로 재배되면서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습니다. 토마토는 아삭한 식감과 새콤하면서도 단맛이 있어 생식으로 먹거나 요리에도 사용하는 등 수요가 많아, 시설 재배가 되고 있어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 흔한 채소가 되었습니다. 토마토는 채소로 분류되고 있지만 과일의 특성도 갖추고 있으며,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 및 성분, 토마토 종류


토마토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당질, 회분, 칼슘 각종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C 함량은, 토마토 한 개만 섭취하더라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절반가량을 섭취할 수 있으며, 토마토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며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남성 전립선암과 여성의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토마토


토마토는 식용과 약용 등으로 쓰이는데, 품종도 매우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등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붉은빛을 만드는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은 활성산소 억제와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 분해 시에 생성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토마토,토마토효능,방울토마토,대저토마토,대추방울토마토


토마토는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100g20kcal로 열량이 낮은데다가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디톡스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축척된 나트륨을 배출되게 하며, 루틴 성분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토코페롤과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노화를 방지하고 변비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베타카로틴 보다 뛰어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비타민P 등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토마토효능,방울토마토,대저토마토,대추방울토마토,짭짤이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많은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토마토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토마토에 설탕을 뿌리면 비타민 B의 흡수율이 낮아지기도 하지만, 소금을 약간만 뿌려 먹으면, 토마토의 단맛을 살려 주면서도, 나트륨과 토마토의 칼륨이 균형을 이루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와 토마토는 궁합이 좋아서, 우유의 유지방이 토마토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토마토효능,방울토마토,대저토마토,대추방울토마토,짭짤이토마토,완숙토마토


토마토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종류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일반적인 토마토를 비롯한, 방울토마토, 대추방울토마토, 흑토마토, 대저 토마토 등도 있습니다. 그중 방울토마토는 크기가 작으면서도, 일반 토마토보다 비타민C와 카로틴 등이 2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습니다. 또한 대추방울토마토는 방울토마토와 비슷한 토마토 종류로, 방울토마토보다 좀 더 길쭉하고 대추 모양으로 생겼으며, 일반 토마토보다 라이코펜과 루틴 성분이 풍부하고 단맛이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토마토,토마토효능,방울토마토,대저토마토,대추방울토마토,짭짤이토마토,완숙토마토,노란토마토


근래 들어 인기를 끌고 있는 흑토마토는, 구마토라고 불리기도 하는 토마토로, 검붉은 빛이 나는 종류로, 흑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 비타민C, 섬유질 등이 일반 토마토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저 토마토는, 부산 대저 지역에서 생산되는 토마토 종류로 바닷물의 영향을 받아 짭짤하면서도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짭짤이 토마토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저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의 반 정도의 크기지만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