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렁이 효능 및 우렁이 쌈장 만들기

우렁이 효능 및 우렁이 쌈장 만들기

우렁이는 육지의 못이나 용수로, 논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된장국이나 쌈장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렁이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성장도움, 간 기능개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은 간에 쌓인 독소와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렁이 된장국은 과음 후에 발생하는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렁이 효능 및 우렁이 쌈장 만들기


우렁이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열을 내려서 갈증을 멈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눈의 염증이나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다. 때문에 한방에서는, 복수가 차거나 부종이 있을 때, 눈병과 종기, 치질, 대변출혈 등에 사용해 왔으며 술독을 풀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는, 몸이 허약한 어린이나 노인들의 영양보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가 헐거나 종기가 났을 때는 즙을 내어 바르거나 짓찧어 붙여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렁이,우렁,우렁이쌈장,우렁이된장국,우렁이살


우렁이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발육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에 풍부한 칼슘과 철분 등은 골격 형성과 키 성장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렁이는 50g 정도만 섭취하더라도 약 80mg 정도의 칼슘을 섭취할 수 있으며 연골 조직의 주 구성을 이루는 콘드로이틴황산도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렁이,우렁,우렁이쌈장,우렁이된장국,우렁이살,우렁촌


우렁이에는 단백질이 우렁이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우렁이는 껍데기도 약재로 사용되고 있는데, 우렁이 껍데기는 반위와 위 냉증을 고치고, 담을 삭이며, , 복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렁이 껍데기를 약재로 쓸 때는, 썩은 껍데기를 불에 태워 가루로 만들어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렁이는 동의보감에서도, ‘열독을 풀어주고 목마른 증세를 멈추게 하며, 간열과 목적종통을 다스리고, , 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뱃속의 열 결을 제한다. 여름과 가을에 잡아 쌀뜨물에 담가 진흙을 뺀 후 달여 복용하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맛이 달며 독이 없으며, 간 해독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과음 후에 우렁이를 넣은 된장찌개를 끓여먹으면 해장에 좋습니다.

 

우렁이,우렁,우렁이쌈장,우렁이된장국,우렁이살,우렁촌,황토우렁이


우렁이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열을 내려서 갈증을 멈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눈의 염증이나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다. 그래서 복수나 부종, 눈병, 종기, 치질, 대변출혈 등에 사용하고, 술독을 풀어주기 위해서도 먹었다. 살아있는 우렁이를 구입해 우렁이를 손질할 때는 우렁이와 볼, 밀가루를 준비하여, 볼에 밀가루와 우렁이를 넣고 잘 섞어주면 까만 물이 나오게 되는데, 깨끗하게 물로 헹궈서 물기를 뺀 다음 사용하면 됩니다.

 

우렁이,우렁,우렁이쌈장,우렁이된장국,우렁이살,우렁촌,황토우렁이,우렁효능


우렁이쌈장은 특별한 맛이 있으면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우렁이 쌈장에 넣을 양파와 당근, 팽이버섯 등을 잘게 다져 잘 볶아 준비하면 됩니다. 우렁이는 손질법에 맞게 잘 손질한 다음, 된장과 고추장을 3:1 비율로 섞어줍니다. 두부를 넣어 물기가 없어질 때 까지 야채와 함께 볶은 다음, 멸치육수와 섞어 놓은 고추장과 된장을 넣고 잘 볶아 줍니다. 취향에 따라서, 파와 고추 등을 넣고, 손질한 우렁이를 넣고 센 불에 볶아 주면 맛있는 우렁이쌈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우렁이,우렁,우렁이쌈장,우렁이된장국,우렁이살,우렁촌,황토우렁이,우렁효능,우렁이효능


우렁이는 된장찌개를 끓여 먹어도 좋고 우렁이쌈장을 만들어 먹어도 맛이 좋지만, 체질에 따라 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렁이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이 허약하거나 몸이 냉한 사람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렁이를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먹어서,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목향 술을 먹으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