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게알 효능 및 성분,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성게알 효능 및 성분,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성게알은 입맛이 없는 여름철에 특히 인기가 많은 식품으로, 단백질과 지방, 당질, 칼슘, ,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게알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술안주로 즐겨 먹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 노화를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과 체력보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게알 효능 및 성분,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성게는 극피동물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900여 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약 30종의 성게가 서식하고 있는데, 둥근 형태의 외형에 가시가 있어 자신의 몸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식용하는 성게는, 보라성게와 말똥성게로, 종류에 따라 제철이 다릅니다. 성게는 주로 성게알을 먹는 다고 하지만, 식용하고 있는 부위를 정확하게 말하면, 성게의 알이 아니라 성게의 생식선을 식용하고 있습니다.

 

성게알,성게알효능,성게제철,성게,성게효능,성개알


성게알은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작용이 뛰어나고 피로회복과 체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게알 100g에는 약 15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의 정력에 좋은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게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며,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게알,성게알효능,성게제철,성게,성게효능,성개알,보라성게


성게알에는 지방과 칼슘, , 철분, 비타민 B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성게알에 풍부한 효소는, 알코올을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나 술안주로 먹거나 술을 마신 뒤, 해장을 하기 위한 식품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성게알은 미역과 궁합이 좋은 식품으로, 두 가지 재료를 이용하여 성게 미역국을 끓여 먹으면, 술로 지친 간과 속을 풀어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성게알은, 성게알을 지칭하는 일본어인 우니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성게를 좋아하여,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일본이 소비하며 다양한 성게 요리가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성게알은, 보는 것만으로도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는데, 성게알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큼한 바다 향과 고소하고 진한 풍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성게알을 이용한, 비빔밥이나 미역국, 파스타, 우동, 김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면서 더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성게알,성게알효능,성게제철,성게,성게효능,성개알,보라성게,성게알비빔밥


성게는 종류에 따라 특성이 있습니다. 보통 성게의 외형은 모두 밤송이처럼 생겼지만, 보라성게와 둥근 성게, 분홍성게는 둥글고 가시가 긴 반면, 말똥성게는 가시가 짧고 펑퍼짐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보라성게는 6~8, 분홍성게는 8~10, 말똥성게는 늦가을부터 한겨울이 제철입니다. 보라성게와 분홍성게는 상대적으로 옅은 노란색에 부드러운 단맛이 나고, 말똥성게는 진한 주황색에 쌉싸래한 맛이 감돌면서 감칠맛이 진한 특성이 있습니다.

 

성게알,성게알효능,성게제철,성게,성게효능,성개알,보라성게,성게알비빔밥,성게알미역국


성게알은 다양한 요리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성게알비빔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성게알비빔밥은, 성게알과 밥, 오이, 상추, 김가루, 깨소금, 간장, 매실 액, 청주, 참기름 등이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오이는 채로 썰어 준비하고, 상추를 먹기 좋게 준비하여, 성게알은 청주에 살짝 헹궈 주고 간장과 매실 액, 청주, 참기름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둡니다. 따뜻한 밥 위에 준비된 성게알과 오이, 상추, 양념, 김가루를 뿌린 다음 비벼 먹으면 됩니다.

 

성게알,성게알효능,성게제철,성게,성게효능,성개알,보라성게,성게알비빔밥,성게알미역국,우니


성게알미역국을 끓일 때는, 미역을 먼저 물에 충분히 불린 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미역 한 컵에 참기름, 국간장, 다진 마늘을 1T스푼씩 넣어 수분이 거의 날아갈 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미역을 볶아주면 미역이 더욱 부드러워지고, 미역국의 고소한 맛이 풍부해지게 됩니다. 볶은 미역에 물 6컵을 넣고, 센 불로 끓이다가 국이 끓으면, 중간 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이다가, 불을 끄기 1분 전에 성게알을 넣으면 맛좋은 성게알미역국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