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바 잎 효능 및 부작용,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 잎 효능 및 부작용,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는 아열대 지역에 널리 재배되고 있는 과일로, 예로부터 고대 잉카인들이 재배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뿌리, 꽃까지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후에 음식물에 의한 혈당수치 잡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조혈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에는, 리코펜과 케르세틴, 폴리페놀, 비타민 C 등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아바 잎 효능 및 부작용, 구아바 차 먹는 법


구아바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폴리페놀과 철분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보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체의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피로회복과 항암에도 효능이 있으며, 위장 기능 및 췌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고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아바 잎은,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 및 만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


구아바는,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 C, 귤보다도 3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에는, 미리세틴과 아피제닌, 엘레그산, 안토시아닌 등의 페놀성 화합물과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구아바 잎에는 세스퀴테르펜, 트리테르페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쿠마린, 알칼로이드, 탄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정장작용으로 급성 위장염과 설사, 이질 등을 예방하고, 위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


구아바에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를 맑게 하는 피부 미백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세균 감역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리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대사를 조절하고 구강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구아바는,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높여 주고, 탄수화물과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구아바 잎에는 각종 비타민과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구아바 잎은, 소염 작용과 진통 작용이 뛰어나고,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주어 연골세포를 보호하며,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 잎은,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뼈의 결합 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노인과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효능


구아바 잎은, 천연 항히스타민제로 불리기도 하며, 콧물과 재채기, 코 가려움증 등 코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진 코 점막의 비만세포를 안정화시켜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아바 잎 추출물은,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하고 있으며, 콧물, 코 가려움, 재채기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을 겪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국내의 한 연구에서는 구아바 잎 추출물 등 복합물을 섭취한 후, 4주 만에 이와 같은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효능,구아바차


구아바는 과일과 잎을 말려서 구아바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특히 구아바 잎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나 암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구아바잎 차는 건조시킨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는데, 1리터에 말린 구아바 잎 4~5개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잎을 건져내고 2일에 1번씩 100ml 정도로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구아바 잎 분말을 사용 할 때는, 뜨거운 물 1컵에 분말 1스푼을 넣어 5분 동안 우려낸 후 하루에 한 번씩 마시면 됩니다.

 

구아바,구아바잎,구아바열매,구아바잎효능,구아바잎차,구아바나무,구아바효능,구아바차,구아바잎추출물


구아바 잎은 알레르기 비염을 완화해 주기도 하지만 졸음이 올 수 있어 운전 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아바 잎차에는 비염을 일으키는 히스타민 성분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비염을 억제하기도 하지만, 졸음이 올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구아바는 껍질째 생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아바 껍질에 있는 농약을 잘 씻어내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담가서 깨끗하게 씻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