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깨가루 효능 및 성분 들깨죽 요리 먹는 법

들깨가루 효능 및 성분 들깨죽 요리 먹는 법

들깨는 참깨와 함께 우리 가정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주요 양념 중 하나로, 잎은 채소로 활용하고 열매는 들기름을 짜거나 들깨가루를 만들어 요리 재료나 양념으로 쓰고 있습니다. 들깨는 한방에서도 만성위염과 기침, 위산과다 등에 약으로 쓰고 있으며, 민간에서는 감기나 피부병, 버짐, 화상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깨는 지방성분인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높여주어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리놀렌산은 항암작용이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들깨가루 효능 및 성분 들깨죽 요리 먹는 법


들깨는 오메가3 지방산 계열인 알파 리놀렌산이 60% 이상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들깨에는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고혈압과 심장 질환, 알레르기 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도 풍부하여 골다공증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뇌신경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들깨가루효능,들깨,들깨가루,들깨효능,들기름


들깨는 주로 볶아서 가루로 내 양념으로 사용하거나 기름을 짜서 먹는데, 몸에 좋은 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들깨 껍질에는 셀룰로오스라는 물질로 덮여 있기 때문에 이것을 파괴하지 않고 그냥 먹게 되면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씨앗 째 먹는 것 보다는 볶아서 빻아 들깨가루로 먹거나, 기름을 채취하여 들기름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들깨가루는 취향에 맞게 국이나 찌개 등에 조미로 쓸 수 있으며, 칼국수나 파스타, 수제비 등에 사용 하는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들깨가루효능,들깨,들깨가루,들깨효능,들기름,들깨요리


들깨가루에는 루테올린, 로즈마린산, 폴리코사놀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루테올린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뿐만 아니라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미백화장품 원료인 알부틴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미백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로즈마린산은, 치매예방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폴리코사놀은, 몸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을 낮춰 줄 뿐만 아니라, 들기름의 60%를 차지하는 오메가-3 계열의 지방산 알파-리놀렌산은 학습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들깨가루는 삼겹살보다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만, 불포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찹쌀과 함께 끓인 들깨죽은, 노인들의 보신과 병후 신체 회복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입맛을 돋아주고 체력 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들깨 차는, 예로부터 심신을 안정시키는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들깨는,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비타민 E, F가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버섯과 궁함이 좋은 들깨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버섯과 오메가 3가 풍부한 들깨로 만든 음식은, 소화가 잘 되고 집중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들깨차,들깨죽,깻잎


들깨의 잎인 깻잎은 향긋하며 부드러운 식감으로 입맛을 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깻잎에는 비타민C가 함유돼 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항 알레르기 물질인 루테올린은 기침과 콧물, 재채기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깻잎의 향은 페릴 키톤과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과 같은 정유 성분으로 세균과 곰팡이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생선회를 먹을 때 깻잎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깻잎에 풍부한, 파이 톨과 베타카로틴, ETA, 안토시아닌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며, 호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들깨가루효능,들깨,들깨가루,들깨효능,들기름,들깨요리,들깨차,들깨죽


조개를 넣은 들깨죽은 만들기 쉬우면서도 식사대용으로도 좋습니다. 조개들깨죽은, 1, 조갯살 3분의 2, 들깨가루 4큰 술, 참기름 2큰 술, 소금 적당량, 6컵의 비율로 끓이면 됩니다. 들깨죽을 끓일 때는, 먼저 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30분 정도 충분히 불린 후 물기를 빼 놓고, 조갯살을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빼놓습니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른 후, 먼저 쌀을 넣고 볶다가 쌀알이 투명해지면 조갯살을 넣고 다시 볶다가, 물을 부고 끓이면서, 중간에 저어줍니다. 쌀알이 퍼질 무렵에 들깨가루를 넣고 좀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으면 됩니다.

 

들깨가루효능,들깨,들깨가루,들깨효능,들기름,들깨요리,들깨차,들깨죽,깻잎


들깨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공기 중에 노출되면 쉽게 산폐되기 때문에 먹기 전에 갈아서 쓰는 것이 좋으며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들깨가루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와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고지방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들깨에서 짜낸 들기름도 참기름에 비해 저장기간이 짧아 개봉 후 1~2개월 이내에 빠르게 먹어야 하며, 오래 두고 먹고자 할 때는, 들기름과 참기름을 8:2의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보관 기간도 길어질 뿐만 아니라 풍미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