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 효능 및 성분, 새우 요리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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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는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을 총칭하며, 전 세계 2,500여 종으로 분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고 있는 새우 종류에는, 대하를 비롯한 분홍새우와 꽃새우, 참새우, 보리새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새우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새우는,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속살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껍질에 풍부한 키토산은 뼈와 근육의 형성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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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 등이 특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새우에 풍부한 타우린은, 해독작용이 뛰어나 알코올로 인한 장애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과 관절염 등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우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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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 중에서도 대하는, 몸집이 큰 새우라는 뜻을 가진 새우로, 아미노산과 단백질, 칼슘과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은 물론이 뼈 건강과 원기 회복에도 좋습니다. 특히 대하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글루탐산과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 글리신, 루이신 및 라이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하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와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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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는 한방에서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며, 신장을 강하게 하여 남성의 양기를 북돋아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 강목에서도 새우는,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식품으로 일급에 속한다고 하였다. 신장을 좋게 하는데, 혈액 순환이 잘 되어 기력이 충실해지므로 양기를 돋워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총각은 새우를 먹지 말라는 말까지 생겼다고 한다. 번식력이 강해 한 번에 십만 개 이상의 알을 산란한다. 몸이 피곤할 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하며, 민간에서는 종기가 났을 때 새우를 찧어 붙이기도 합니다.


대하와 함께 큰 왕새우로 알려진 블랙타이거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즐겨 먹는 새우이기도 합니다. 블랙타이거새우는 인도태평양이 주요 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아프리카 동해안에서 아라비아 반도를 거쳐 동남아시아와 호주 북부에 이르기 까지 널리 서식하고 있습니다. 블랙타이거 새우는, 최대 33 cm까지 자랄 수 있으며, 평균적인 크기는 25 cm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블랙타이거 새우 중에서도 크기가 가장 큰 새우를 킹블랙타이거 새우라고 하는데, 크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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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는 단백질과 칼슘, 미네랄, 비타민A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새우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리신과 로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새우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맛이 좋아서, 대하 찜이나 대하구이, 새우전, 새우산적 등으로 즐겨 먹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튀기거나 매운 토마토소스로 버무린 깐쇼밍하를 즐기며, 서양에서는 빵가루를 묻힌 튀긴 새우튀김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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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새우젓은,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소화 작용을 촉진하는 새우젓은, 사람이 지방을 섭취하게 되면 췌장에서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아제의 작용을 받게 되는데, 새우젓에 이러한 리파아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지방성분이 많은, 돼지고기의 소화 작용을 원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새우는 아욱과도 궁합이 좋아서, 새우에 부족한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아욱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새우와 아욱을 함께 조리하면 영양 궁합이 좋아지기 때문에 새우 아욱국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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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는, 회나 찜, 구이, 튀김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굵은소금 위에 새우를 올려 구워먹는 소금구이가 대표적입니다. 보통 새우를 먹을 때 머리는 떼고 먹게 되는데, 새우머리 부분에는 키토산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아서 바싹 구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우를 요리에 사용하기 위해 손질 할 때는, 새우의 머리와 물총, 껍질, 내장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새우의 내장을 보다 쉽게 제거하는 방법은, 새우의 등 2번째와 3번째 마디 중간 부분을 이쑤시개로 찔러 내장을 제거하면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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