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효능 및 성분, 귤 부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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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은 겨울철에 즐겨먹는 과일로 비타민의 보고로 불릴 만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귤은 100g44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성인 기준으로 감귤을 2~3개만 먹으면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감귤에 풍부한 비타민 C,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귤껍질을 말린 것을 진피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 하는데, 어깨 결림과 신경통, 류머티즘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미용에도 좋은 감귤은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주름과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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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은 한방에서도 성질이 따뜻해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고 소화를 잘 시키며 가래와 침을 삭이고 기침을 낫게 하며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소갈증을 멎게 하고 식욕을 높여주며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귤의 껍질을 벗기면 보이는 귤낭상근막은 비타민P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감귤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신진대사 질환을 개선하며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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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에는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귤은 노밀린과 같은 특수 물질이 함유돼 있어, 피부 주름과 기미, 잡티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귤은, 항산화효과를 비롯한 항암작용,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풋귤은 완숙된 감귤에 비해, 폴리페놀과 폴라노보이드 성분이 2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억제를 돕고, 피부 보습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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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이 익기 전에 수확한 청귤은, 껍질까지 사용하는데 청귤의 껍질에는 감귤의 껍질보다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기력회복 등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귤에는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리모노이드, 페놀성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귤은, 피부미용과 소화촉진, 이뇨작용, 심신안정, 기관지건강에도 좋습니다. 청귤을 먹을 때는, 주로 청을 담가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음료, 에이드 등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귤은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귤의 속껍질에는 식이섬유 일종인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헤스페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귤껍질은 진피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항산화, 소염, 항진통 등에 효과가 있어, 관절염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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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콤달콤한 감귤은 주스와 식초 막걸리 등의 음료에 사용되며, 대중들의 입맛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귤은, 식초나 고추장 등 양념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감귤 식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귤은, 샐러드와 소스재료로 사용되어, 스테이크나 월남쌈 등의 소스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감귤은, 타르트나 강정, 송편, 약식, 오메기떡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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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을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면, 손과 발, 얼굴 등이 노랗게 되는 카로틴 혈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카로틴혈증은, 베타카로틴이 피부에 과잉 축적되게 되면서, 피부 조직의 얇은 부위가 노랗게 보이는 증상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처럼 피하지방이 많은 부위에 잘 나타나게 됩니다. 감귤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감이 당근 등에도 많이 들어 성분으로 몸에 좋은 성분이기는 하지만, 귤을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카로틴혈증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음식의 섭취를 줄이면, 원래대로 돌아오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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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은 새콤 달콤 맛이 좋아 많은 양을 먹기도 하지만, 하루 2~3개 이내로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귤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옥살산이 들어 있어,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황달에 걸린 것처럼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 있으며, 신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청귤은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위가 약한 사람은 위장 관련 질환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속쓰림,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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