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동 효능 및 성분 천문동 먹는 방법

천문동 효능 및 성분 천문동 먹는 방법

천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따뜻한 남부지역의 해안가 산기슭에 서식하데 주로 덩이뿌리를 채취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천분동의 뿌리줄기는 작은 고구마가 수십 개 달려있는 것과 같이 생겼으며, 천문동이라는 이름은 하늘의 문을 열어주는 겨울 약초란 뜻을 가지고 있어, 몸이 가벼워지고 정신이 맑아져서, 곧 신선처럼 되어 하늘에 오를 수 있게 하는 약초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어 기침을 완화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며 해독기능이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자양강장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성분,천문동,천문동성질


천문동은 천연 항균제라 할 정도로 항균효과가 뛰어나, 황색 포도상 구균과 용혈성 연쇄상 구균, 폐렴성 구균, 디프테리아균 등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천문동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천문동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가 탄력 있고 윤기가 돌게 합니다. 또한 천문동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수분을 배출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어,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하여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문동은, 당뇨병의 갈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장에 작용하여 성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성분,천문동,천문동성질,천문동가루


천문동은 줄기와 뿌리를 섭취하는데, 식용과 건강기능 식품 등에 사용되는 것은 주로 뿌리가 사용되고 있으며, 한방에서도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 뿌리는, 아스파라긴산과 스테로이드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자양, 강정작용, 억균작용, 전해질에 대한 작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인한 가래나 객담 등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기관지 기능을 높여주고 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문동은, 결핵후유증으로 미열이 있거나 병후의 쇠약으로 인한 미열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성분,천문동,천문동성질,천문동가루,천문동먹는법


천문동은 각종 배당체와 사포닌, 아스파라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은, 폐암과 유방암, 유선 암, 림프구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양성의 유방암과 유선암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에 대한 보호 작용이 있어, 방사선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폐섬유화, 폐렴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천문동은, 노인의 만성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끈적끈적한 가래가 나오거나 잘 배출되지 않고 열이 있으면서 오래도록 해소가 지속되는 증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은 줄기와 뿌리를 먹는데, 뿌리는 약용과 식용으로도 쓰이며 술을 담그거나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지만 대개는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또한 천문동의 연한 줄기는 그대로 먹을 수 있으며 덩이뿌리는 식품과 건강식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은 사포닌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기침 완화, 해독 기능, 피로 회복 등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도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배출하며 자양강장제로 간 기능 장해, 임신중독, 고암모니아 혈증 등 제 중독의 해독,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문동은 조기와도 잘 어울려 천문동조기 찌개도 유명합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성분,천문동,천문동성질,천문동가루,천문동먹는법,천문동차


천문동은, 아스파라긴산과 스테로이드사포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강정작용, 억균작용, 전해질에 대한 작용 등이 있으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문동에 함유돼 있는 아스파라긴과 글루코시드, 스테로이드라는 성분들은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은 성질이 차고, 맛은 달고 약간 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진해, 거담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은, 다른 진해, 거담제와는 달리 기관지의 기능을 높여 주면서 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성분,천문동,천문동성질,천문동가루,천문동먹는법,천문동차,천문동주


천문동은 만성적인 기관지염이나 폐결핵 등으로 인해 끈적끈적한 가래가 나오거나 잘 배출되지 않고 열이 있으면서 오래도록 해소가 지속되는 증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천문동은 기관지 기능을 높여주고 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폐결핵에 걸려 기침, 가래가 심하고 농이 배출되는 증상에 쓰여 왔습니다. 또한 천문동에는 아스파라진, 베타-시토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실험을 통해서도, 이뇨와 강장 효과가 입증된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문동은, 결핵 후유증으로 인해 미열이 있거나 빈혈과 병후의 쇠약으로 인한 미열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천문동 효능 및 성분 천문동 먹는 방법


천문동을 이용할 때는 끓는 물에 삶거나 시루에 쪄서, 껍질과 가운데 하얀 심을 제거한 후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로 볶아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천문동은 국산이 중국산보다 효과가 좋지만 국내에서는 재배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천문동을 차로 우로 마실 때는, 하루 816g을 물 2에 넣고 물이 3분의 2 정도가 될 때까지 달여서 복용하면 됩니다. 또한 꿀을 넣고 달여서 고를 만들거나, 가루 내어 꿀과 송진을 더해 환으로 만들어 복용하기도 하는데 천문동의 맛이 너무 쓰고 역한 냄새가 날 때는 상한 것이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