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효능 및 성분 여주쓴맛 제거 법

여주 효능 및 성분 여주쓴맛 제거 법

여주는 주로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쓴맛이 강한 줄기 채소로, 식물성 인슐린으로 불리는 펩타이드-p, 모모루딘, 카란틴 등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주의 쓴맛 성분인 모모르데신 성분은, 혈당과 혈압, 체지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과 동맥경화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는 채소 중에서도 비타민 C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 B1, 칼륨, , 철 등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


여주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공액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을 태워주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과 항암작용, 시력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체라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균을 억제하고 대장 기능을 높여주어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여주는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여주분말


여주가 당뇨에 효과적인 것은, 항 당뇨 성분인 카타린’, ‘P-인슐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P-인슐린은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혈액 내 당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과 경상대학교의 연구팀에 따르면, 고지방식이를 급이 한 흰쥐에게 12주간 여주 추출물을 먹인 결과, 여주 섭취 흰쥐는 고지방식이만 한 흰쥐보다 공복 혈당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당이 정상적으로 복구되는 능력인 내당능이, 당 부하 후 1시간 기준으로 27%나 개선됐으며,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 투여 후 1시간 기준으로 54%나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여주분말,여주즙


여주는 공액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태워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연구팀은 여주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고지방 식이를 한 쥐들 일부에 12주간 여주 추출물을 먹인 결과, 대조군과 비교해 체중이 18.5%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은 칼로리를 저장하는 백색 지방조직의 무게도 절반가량이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주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AC,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여주는 눈의 피로회복과 시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여주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시력회복과 눈 피로 개선, 안구건조, 노안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때문에 여주는, 당뇨나 눈에 좋은 영양제 못지않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는 한방에서도 당뇨병 치료에 써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륨과 철분 등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여주분말,여주즙,여주요리


여주는 당뇨는 물론 각종 혈관성 질환 예방하고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주를 말린 건 여주는, 덖어서 차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말린 건 여주는 로스팅 하는 과정에서 본연의 쓴 맛이 엷어지게 되고, 맛은 더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여주는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으며, 즙을 내거나 환으로 만들어 먹으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주 잎은, 벌레에 물리거나 쏘인 곳에도 쓰고, 화상과 상처, 피부 알레르기 등에 효능이 있어, 잎을 짜서 즙을 어 발라주면 가려운 증세가 완화되며 상처가 남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여주분말,여주즙,여주요리,여주성분


여주는 모모르데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당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지만 쓴맛을 내는 성분이기 때문에, 여주를 소금물에 담가 우려낸 다음 섭취하면 쓴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주는 채소 중 유일하게 열에 강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보통 생으로 먹지 않고, 말려서 분말이나 환 형태로 먹거나 육류와 함께 볶아서 먹고 있습니다. 또는 여주를 말려두고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여주 차를 만들 때는, 여주를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편으로 썰어서 1~2일 정도 말린 다음 덖어서 보관하며, 2L에 말린 여주 20~30g을 넣고 15분 정도 끓여서 냉장 보관하며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여주효능,여주부작용,건여주,여주환,여주분말,여주즙,여주요리,여주성분,여주차


여주는 씨앗과 하얀 부분에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복통,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주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 환자에게는 독일 수 있으며, 임산부는 유산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여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고추나 파, 생강 등과 함께 복용하거나 기름에 튀겨 찬 성분을 중화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주의 쓴맛을 중화시킬 때는, 소금에 잠시 절여 기름에 볶거나 튀기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치거나 찬물에 담그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