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석잠 효능 및 성분, 초석잠차 먹는 법

초석잠 효능 및 성분, 초석잠차 먹는 법

초석잠은 석잠풀의 뿌리 열매를 이르는 말로, 생긴 모습이 소라나 골뱅이와 닮아서 땅속의 다슬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땅속 풀 아래 잠들어 있는 누에와 같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한 초석잠은 담백한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감자의 아린 맛과 무의 시원하고 단맛을 가지고 있어, 감로자로 불리기도 합니다. 초석잠은 식물 전체를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독이 없고 달며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기억력 증진과 뇌 기능 향상, 치매 예방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부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 효능 및 성분, 초석잠차 먹는 법


초석잠에는 페닐에타노이드 배당체와 콜린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 집중력 향상과 뇌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류를 개선해 주어 동맥경화와 뇌경색, 노인성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콜린 성분은 혈액과 뇌 장벽을 뚫고 들어갈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이 있어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계 질환에 좋습니다. 또한 초석잠에 풍부한 알긴산과 스타키드린 등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지방간을 막아주고 간경화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차,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가루


초석잠은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은은한 단맛이 나며,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독성물질, 노폐물 등을 배변에 흡착시켜 배출시켜 주며, 장내 유익균의 개체수를 늘려 주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초석잠은, 지혈 작용과 소염 작용, 항염 작용이 뛰어나 지혈과 종기를 완화시켜 주고, 두통에도 효능이 있으며, 인후염이 기관지염, 감기 등과 같은 각종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차,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가루,초석잠,생초석잠


초석잠은 뇌세포 활성물질인 페닐이타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뇌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뇌 활동을 돕는 생화학물질을 생성하는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고, 기억력 향상과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뇌경색과 노인성치매인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치매의 원인 중 하나가 뇌에서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세포가 퇴화되어 발생하는 것인데, 초석잠은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세포의 퇴화를 막아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은 뇌 기능을 높여주고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초석잠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장을 깨끗하게 하며, 변비에도 좋습니다. 한방에서 초석잠은, 성질이 달고 서늘하며 독이 없고, 청열과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못 보고 몸이 붓는 증상 등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초석잠은, 아르긴산과 스타키드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초석잠차,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가루,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


초석잠은 일본에서는, 오래 살고 늙지 않게 하며, 기쁨을 주는 장수식품이란 뜻으로, 초로기라 부르며 즐겨 먹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초석잠을 치오스산으로 불리고 있으며, 본초도감에는, 뇌경색과 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 등과 같은 뇌기능 강화와 더불어, 장 기능을 튼튼히 하는 채소라 하여 장수채로 부르기도 합니다. 초석잠의 제철은, 꽃과 줄기가 모두 말라죽은 후, 뿌리로 맛과 영양성분이 모두 모이는, 11~2월경이 제철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석잠차,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가루,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석잠풀


초석잠은 말려서 사용하거나 분말 형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치매예방 목적으로 사용 할 때는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콜린 성분은, 비타민B의 복합체로 열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석잠은 햇볕에 말리더라도 바짝 마르지 않고 눅눅하기 때문에 덖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초석잠은 찌개나 차, 장아찌, 잼 등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말린 초석잠은, 10~20g을 물 500CC에 넣고 물이 반 정도로 줄 때 까지 달여서, 하루 3번으로 나눠 마시거나, 가루 내어, 한 티스푼씩 따뜻한 물에 타서 마셔도 좋고, 각종 요리나 샐러드 등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초석잠차,초석잠효능,초석잠먹는방법,초석잠가루,초석잠,생초석잠,초석잠장아찌,석잠풀,골뱅이초석잠


초석잠은 흡사 벌레 같은 모양새를 하고 있지만 아삭하고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초석잠은 찌개나 차, 장아찌, 잼 등과 같은 다양한 요리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석잠을 섭취권장량 이상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초석잠을 약용으로 복용하는 경우, 하루 섭취량은 생초석잠은 50g, 건초석잠은10g~2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