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사바 효능 및 성분, 타피오카 먹는 법

카사바 효능 및 성분, 타피오카 먹는 법

카사바는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여러해살이 뿌리식물로 길쭉한 고구마와 같은 덩이뿌리에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계 8대 작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사바는 척박한 토양에서도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잘 자라기 때문에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카사바는 식용과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전분과 주정, 바이오에탄올 원료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카사바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당지수가 낮고 에너지대사를 높여주며 혈당을 낮춰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와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사바 효능 및 성분, 타피오카 먹는 법


카사바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사바는 탄수화물 함량은 높으면서도, 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에너지를 보충해주면서도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카사바의 덩이뿌리를 말려서 채취한 전분을 타피오카라고 하는데,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분해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속도가 느리고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카사바,타피오카,카사바효능,카사바칼로리,카사바성분


카사바는 벼, 옥수수와 함께 열대지방에서 가장 중요한 3대 칼로리 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카사바는, 감자와 고구마 같은 뿌리 식물 중 하나로, 녹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밀가루나 옥수수 가루보다 찰기가 좋아, 밀가루 대용으로 빵을 굽거나 만두를 만들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사바는, 탄수화물을 비롯한, 칼슘과 비타민B,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카사바가 많이 나는 인도네시아나 남아메리카 등의 열대지역 국가에서는 주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사바,타피오카,카사바효능,카사바칼로리,카사바성분,카사바칩


카사바는 칼슘과, , 비타민 등은 풍부하지만, 무지방에 당지수와 칼로리가 낮고,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소화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은 오래 유지시켜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카사바에서 추출한 타피오카는 괴혈병과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타피오카 전분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분해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대장암 암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타피오카는 비타민C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사바는 당 지수는 낮아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면서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식이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카사바는, 소화 장애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글루텐 성분이 없으며,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카사바를 원료로 만든 타피오카 전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지 않아서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천천히 분해되는 저항성 전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와 대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카사바,타피오카,카사바효능,카사바칼로리,카사바성분,카사바칩,카사바먹는법


카사바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비타민은 물론이며, 우리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무기질과 유산균을 형성하는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사바는 소화 장애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글루텐 성분이 없을 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사바뿌리는, 감자보다 칼로리가 낮고 소화속도가 느리게 하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카사바가 많이 나는 직역의 원주민은, 카사바 뿌리를 그대로 쪄서 먹지만, 시중에는 보통 건조된 타피오카를 분말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카사바,타피오카,카사바효능,카사바칼로리,카사바성분,카사바칩,카사바먹는법,카사바가루


카사바에서 추출한 타피오카 전분은, 밀가루나 쌀가루 대용으로 면이나 빵을 만드는데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카사바 덩이뿌리에서 얻은 전분인 타피오카는, 버블 티에 들어가는 타피오카 펄로 가공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사바 잎은, 알코올 원료로 사용되어 소주를 만들 때 쓰이거나, 소독용 알코올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사바를 조리 할 때는, 끓이거나 으깨어 쓰고, 튀김이나 구이 등으로 조리 하여 먹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타피오카 전분을, 사료나 전분, 주정식품 등에 사용하고 식품의 점성을 높이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사바,타피오카,카사바효능,카사바칼로리,카사바성분,카사바칩,카사바먹는법,카사바가루,타피오카펄


카사바는 주로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어, 카사바만을 계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카사바로 만든 타피오카 또한, 물에 담가서 만들기 때문에, 영양보충보다는 쫄깃한 식감으로 즐기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타피오카 펄이 함유되어 있는 버블 티는 설탕을 비롯한 지방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또한 카사바 칼로리는 100g160kcal로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중조절에 실패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